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새해부터 바뀌는 골프 규칙, ‘더 쉽고 빠르게’

알림

새해부터 바뀌는 골프 규칙, ‘더 쉽고 빠르게’

입력
2019.01.01 09:18
0 0
지난해 10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더 CJ컵 @ 나인브릿지가 열린 제주 서귀포시 클럽 나인브리지 전경. 김형준 기자
지난해 10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더 CJ컵 @ 나인브릿지가 열린 제주 서귀포시 클럽 나인브리지 전경. 김형준 기자

2019년부터 골프 규칙은 더 빨라지고, 편리해진다. 경기 시간 단축을 통해 재미를 더하고 아마추어 골퍼들은 보다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셈이다.

세계 골프 규칙을 관장하는 영국왕실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가 정한 골프 규칙 개정안에 따르면 1일부터 기본적인 시간 규정이 단축된다. 잃어버린 공을 찾는 시간은 종전 5분에서 3분으로, 스트로크를 하는 시간은 45초에서 40초로 줄었다. 또 ‘레디 골프’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전까지는 거리가 먼 선수부터 가까운 순으로 진행됐지만, 이젠 준비된 선수가 먼저 공을 칠 수 있다.

그린 플레이도 변화가 생긴다. 깃대를 홀에 꼽은 채 퍼트에 나설 수 있다. 깃대에 맞더라도 더 이상 벌타가 주어지지 않는다. 깃대와 홀 사이에 공이 끼었을 경우엔 홀 인으로 인정된다.

다만 캐디가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는 것은 금지된다. 캐디는 플레이 선 후방에 위치할 수 없으며 어길 경우 2벌타를 맞는다. 캐디의 도움이 시간을 지체한다는 지적에서 규칙이 변경됐다. 페어웨이와 러프 지역에서 박힌 공을 빼내서 치는 것도 가능하다. 모두 빠른 경기 진행을 위한 조치다.

새로운 규칙은 조금 더 편리하고 간소하게 개정됐다. 드롭 위치는 종전 어깨에서 무릎으로 변경되며 우연히 공을 두 번 건드리는 더블 히트(투 터치)의 벌타도 사라졌다. 실수로 공을 건드려도 벌타는 없다.

페널티 구역(종전 해저드)에서는 루스 임페디먼트(나뭇잎, 나뭇가지, 돌멩이 등)를 공에 접촉하지 않는 선에서 제거할 수 있다. 벙커에서도 마찬가지다. 더불어 스트로크 전 클럽이 모래에 닿아도 벌타가 주어지지 않는다. 물론 벙커에서 스트로크를 할 때 접촉하는 등 경기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는 여전히 금지된다.

이 밖에도 편의성에 중점을 둔 개정안도 있다. 이전까지는 볼 마크만 고칠 수 있었지만, 이젠 그린 위 스파이크 자국이나 동물 발자국, 돌멩이 등을 수정할 수 있다. 거리측정기도 사용 가능하다. 이전까지는 로컬룰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2019년부터는 로컬룰로 제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거리측정기를 쓸 수 있다. 아웃 오브 바운드(OB)와 관련해선, 로컬룰 상으로 OB로 공이 나갈 경우 2벌타를 맞는 대신 경계 구역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이 규정은 공식 대회에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분명 편리해진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