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치권 로비’ 한어총 수사 확대… 19명 무더기 입건

알림

‘정치권 로비’ 한어총 수사 확대… 19명 무더기 입건

입력
2018.12.27 15:25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한어총)의 정치권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관계자들을 무더기로 추가 입건했다. 수사가 조직 전반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2013, 2014년 한어총 국공립분과위원회 소속 시ㆍ도 분과장 17명과 당시 사무국장 2명 등 19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은 앞서 10월 김용희 한어총 회장을 같은 혐의로 입건한 바 있다. 김 회장은 2013년 국공립분과위원장 재직 당시 지역연합회로부터 4,600여만원을 걷고 이 중 일부를 국회의원들에게 불법으로 후원하는 데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김 회장(당시 국공립분과위원장)은 이사회에서 시ㆍ도분과장과 사무국장을 모아놓고 “한어총에 불리한 법안이 발의돼 있다. 통과되면 개인 어린이집은 운영하기가 힘들어진다”고 정치권 로비를 제의했다. 이에 동조한 시ㆍ도분과장들은 분과에서 돈을 걷어 김 회장이 만든 통장에 넣었다. 이 같은 방식으로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돈이 모였다. 경찰은 이들이 정치인 로비를 구체적으로 모의하고 돈을 걷어 이사회를 통해 한어총 중앙회에 입금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13일 마포구 소재 한어총 사무실과 국공립분과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수사는 한어총 회원 일부가 5월 김 회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내용을 담은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추가 입건은) 한어총의 정치자금법 위반 수사가 김 회장 개인에서 한어총 전반으로 확대됐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상무 기자 allclear@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