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무안주민 뿔났다. ‘광주 군 공항 이전 안 돼’

알림

무안주민 뿔났다. ‘광주 군 공항 이전 안 돼’

입력
2018.12.19 16:12
0 0

김산 군수ㆍ군 의회 ‘반대’ 공식 천명

전남 무안읍 중심가에서는 군 공항 이전 반대 현수막이 게재되면서 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무안군 제공
전남 무안읍 중심가에서는 군 공항 이전 반대 현수막이 게재되면서 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무안군 제공

‘광주 군 공항’이전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유력한 후보 중 하나인 전남 무안군에서 군 공항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무안군의회를 시작으로 민간단체와 주민들이 합세한 데 이어 김산 무안군수도 무안이전 절대 불가 입장을 공식화 하면서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이 암초를 만났다.

19일 무안군에 따르면 군은 전날 군 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조직개편을 통해 현재 전담반으로 구성된 군 공항 대응 업무를 정식기구화 하고 전투기 소음실태와 피해조사를 위한 용역의뢰 등 체계적인 대응방침을 세웠다. 군 의회도 ‘군 공항 대응지원 조례안’을 통과 시켰다.

이날 김 군수는“무안군민을 평생 전투기 소음에 시달리며 살도록 할 수 없다”며 광주 군 공항의 이전 반대를 공식 선언했다. 이어 그는“무안군의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지역에 군 공항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지역간 주민갈등과 분열을 야기시키는 이전 논의 자체도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군 공항 이전 난항은 이미 예고됐다. 앞선 지난달 19일 무안군의회는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데 이어‘군공항 특위’를 구성하고, 조직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밝혔다. 특위는 공항이전 현황파악과 주민피해대책 마련, 이전대응 방안 강구, 국회와 국방부ㆍ광주시 방문 등을 통해 반대의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달부터 무안국제공항 인근 망운면을 시작으로 무안지역 9개 읍ㆍ면 중 7곳에서 주민들이 참여하는‘군공항 반대대책위’가 구성, 불을 지폈다. 대책위에는 각 지역 번영회와 이장협의회, 새마을협의회, 부녀회, 노인회 등 마을단체까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무안지역 각 도로에‘광주 군 공항 이전 결사 반대’, ‘군 공항 이전 절대 안돼’ 등이 적힌 현수막을 게재하고 반대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군도 군공항 이전 대응 전담부서 설치하고 주민대책위의 현장설명과 견학 참가자들에 대한 차량 및 식비지원, 기관ㆍ단체의 토론회와 세미나, 서명운동 등을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현재 반대대책위를 꾸리지 않은 나머지 2개 면에서도 내년 1월까지 구성을 마무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는 광주시와 국방부가 지난해 용역을 통해 전남 무안ㆍ해남ㆍ영암ㆍ신안군 등 4개 지자체 6곳으로 압축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2028년까지 광주시가 5조 7,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고, 8.2㎢의 종전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추진된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