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기도, 2030년까지 주택 140만채 공급한다

알림

경기도, 2030년까지 주택 140만채 공급한다

입력
2018.12.19 09:57
수정
2018.12.19 18:28
14면
0 0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2030년까지 공공임대주택 62만호를 포함해 총 140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경기도는 최근 주거정책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2030 경기도 주거종합계획’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도는 이번 주거종합계획에서 △사각지대 없는 공정한 주거지원 △균형 잡힌 주택공급 △스마트한 주거지 관리 △시군과 함께하는 주거정책 등 4대 정책방향을 세우고 10개 추진전략과 34개 추진과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사각지대 없는 공정한 주거지원을 위해서 도는 공공임대주택 62만호 공급해 공공임대주택 공급률을 40%까지 확대한다. 또 청년 1인가구와 신혼부부ㆍ출산가구를 위한 임대주택,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지원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 주거복지센터를 설치해 취약계층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균형 잡힌 주택공급을 위해서는 기존 주거지 내 저렴한 임대주택을 골고루 공급하고 친환경 스마트 주택단지 시범조성, 중저층ㆍ중저밀 주거지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한 주거지 관리를 위해서는 리모델링 등 노후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고, 노후 저층주거지에 대한 도시재생사업, 동네 관리소 설립 및 운영지원을 통한 기존 주택관리 효율성 향상 등에 나설 방침이다.

이밖에 시군과 함께하는 주거정책을 위해서는 주거복지기금 등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시군과 협의체 구성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이번 주거종합계획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국토부 주거종합계획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춘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정부와 적극 협력해 경기도가 공정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주거권은 헌법이 보장한 권리로 책임감 있는 주거복지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