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조강특위 “당 몰락 책임 있는 인사ㆍ전투력 없는 인사는 배제”

알림

한국당 조강특위 “당 몰락 책임 있는 인사ㆍ전투력 없는 인사는 배제”

입력
2018.12.14 17:12
수정
2018.12.14 21:29
0 0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 기준 제시

“다선 의원에게 더 엄정하게 적용”

전주혜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외부위원이 14일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주혜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외부위원이 14일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내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를 책임지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14일 당이 몰락하는 주요 과정에 책임이 있는 인사와 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이 없는 인사를 당협위원장에서 제외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전체 253개 지역 가운데 10개 내외 지역의 위원장은 ‘슈퍼스타케이(K)’ 같은 공개 경연 방식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조강특위 외부위원인 전주혜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활동 경과와 인적쇄신 기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전 위원은 “2016년 총선 당시 공천파동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6ㆍ13 지방선거 참패에 이르기까지 당의 몰락 과정에서 누가 책임을 지는 자리에 있었는지 등을 하나의 기준점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또 “여론조사, 본회의 출석률, 국정감사에서의 성과 등 여러 지표들을 참고해 당 강세 지역에서 안주한 다선 의원에 대해 더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져 온 영남권의 다선 의원들을 교체 명단에 다수 포함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강특위는 이날까지 심사작업을 90%가량 완료했다. 전 위원은 아직 교체 대상 규모와 현역의원 포함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언급을 삼갔다. 다만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17개 지역(사고 당협)은 교체 지역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17개 지역에는 검찰의 기소로 당원권이 정지된 현역의원 9명의 지역도 들어간다.

그러면서 전 위원은 “원내ㆍ원외를 포함해 10개 안팎 지역에 대해서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새 당협위원장으로 선정하려고 한다”고 계획을 전했다. 그는 “새로운 당협위원장 선정 문화를 만드는 데 한국당이 앞장서는 것이 좋겠다는 차원에서 이런 아이디어를 내게 됐다”며 “구체적인 방식은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강특위는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확정해 주말 중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 후 큰 이견이 없을 경우 이르면 16일 최종 명단을 외부에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를 보좌하며 여야 협상의 실무를 책임지는 신임 원내수석부대표에 재선의 정양석 의원(서울 강북갑)을 내정했다. 비박ㆍ복당파로 분류되는 정 의원은 바른정당에서도 원내수석을 지냈고, 현재는 국회 외교통일위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다. 한국당은 내주 의원총회를 열어 정 의원을 공식 임명할 예정이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