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정은 답방 어려워진 연말, 문 대통령 경제 활력 올인

알림

김정은 답방 어려워진 연말, 문 대통령 경제 활력 올인

입력
2018.12.13 18:00
수정
2018.12.13 23:41
4면
0 0

경제 일정에 주력… 13일 경남 지역경제 현장 찾아

“거제~김천 남부내륙고속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곧 결정”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를 마친후 가정용 전기기기 제조업체인 삼천산업을 방문해 최원석 대표에게 제품 설명을 듣고 사용해보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를 마친후 가정용 전기기기 제조업체인 삼천산업을 방문해 최원석 대표에게 제품 설명을 듣고 사용해보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의 연말 최대 관심사는 경제 활력 회복이다. 10월 전북 군산, 11월 경북 포항에 이어 13일 경남 창원을 찾아 “제조업 강국 재도약”을 외치며 세 번째 지역경제 활성화 일정을 소화했다. 10일 홍남기 신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명장 수여 후 연일 경제 활성화 대책을 강조했고 17일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어 내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연말까지 문 대통령의 정책 점검과 현장 방문 등 경제 관련 일정을 여럿 준비 중이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행보는 올해 해외순방이 끝난 데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내 답방까지 어려워지면서 이제는 경제 관련 일정에 주력할 수 있게 된 사정과 관련된 측면이 있다. 집권 기간 3분의 1이 지나면서 지지율이 50% 이하로 떨어진 정치 현실 상황도 감안됐다는 분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이날부터 민생 현장 행보를 시작하는 등 여권 전체가 경제 활성화에 올인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 연설에서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전통 주력 제조업에서 활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라며 “제조혁신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업 강국으로 재도약할 때”라고 강조했다.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는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며 제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 필요성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의 경남 방문은 이 지역이 조선ㆍ자동차 등 침체에 빠진 주력 제조업의 근거지라는 점에서 지역 민심을 달래고 제조업 혁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그는 “창원의 기계, 거제의 조선, 울산의 자동차와 석유화학공장이 바쁘게 돌아갈 때 우리 경제도 힘차게 뛰었다”며 “제조업에 혁신이 일어나야 대한민국 경제가 살고 경남 지역경제도 살아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경남 거제와 경북 김천을 잇는 길이 191㎞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곧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조 3,000억여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남부내륙고속철도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김경수 경남지사의 1호 지방선거 공약이다. 문 대통령이 경남을 찾아 친문 핵심인 김 지사를 확실히 밀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 사업은 박근혜정부 시절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한 예비 타당성 조사에선 사업성이 적다는 평가가 나와 논란이 일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보고회 후 스마트공장으로 제조혁신을 일궈낸 창원의 중소기업인 삼천산업을 직접 방문, 생산라인을 둘러봤고, 지역 경제인들과 아구탕을 함께 하며 오찬간담회도 가졌다.

민주당도 이날부터 20일까지 민생 현장 방문에 돌입했다. 국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녹여내겠다는 뜻으로 경청과 정책에서 한 글자씩 가져와 ‘청책(聽策)투어’라고 명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서울 강동구 강일 행복주택을 방문해 청년과 신혼 부부를 만났다. 당 관계자는 “부동산 문제는 이 대표의 가장 큰 관심사”라며 “청년 주거 문제는 고용 문제와 함께 정부여당이 가장 시급하게 해야 할 과제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도 고용위기지역, 미해결재난피해지역 등 지역별, 민생과제별로 10개 팀을 꾸려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오는 21일 의원 워크숍 때는 청책투어에서 수렴한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하고 당정협의 등을 통해 후속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