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기차에 남은 전기도 판매 가능… 소규모 전력 중개사업제 시동

알림

전기차에 남은 전기도 판매 가능… 소규모 전력 중개사업제 시동

입력
2018.12.12 15:07
수정
2018.12.12 17:40
21면
0 0

시행령 개정으로 법적 기반 마련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남은 전기도 쉽게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월 개정된 전기사업법에 따라 최근 시행령 개정을 완료하고 ‘소규모 전력중개사업’ 제도를 본격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이란 1메가와트(㎿) 이하의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에서 생산ㆍ저장한 전기를 중개사업자가 모아 전력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다. 지금도 1㎿ 이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는 직접 전력시장에서 전력을 거래할 수 있지만, 거래 절차가 복잡해 95%가량을 한국전력에 전기를 팔고 있다.

앞으로 중개사업자는 여러 소규모 발전사업자가 생산한 전력을 모아 전력시장에서 판매를 대행하고 설비ㆍ유지보수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역시 중개사업자가 대신 거래할 수 있다.

산업부는 “전력거래소 입장에서도 다수 소규모 발전사업자와 거래하는 대신 중개사업자를 통해 분산된 전력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다시 전력망으로 송전하는 기술이 아직 보급되지 않아 당장은 어렵지만, 이번 개정으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앞으로 관련 기술이 상용화되면 충전요금이 저렴한 밤에 충전한 전기차의 남은 전력을 낮에 집이나 사무실 주차 중에 팔아 이익을 남길 수 있다. 특히 수소로 자체 전력을 생산하는 수소전기차의 보급이 늘 경우 운행 후 남은 전력 판매가 더 활성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향후 중개사업자들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현재 허가제로 운영되는 기존 전기사업과 달리 등록만으로 중개사업을 할 수 있게 규제를 완화했다. 별도 자본금이나 시설이 없어도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전기 분야 기사를 포함해 최소 2명 이상의 기술인력만 있으면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에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산업부는 “현재 5∼10여개 대ㆍ중소기업이 전력중개사업자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력거래소는 내년 1월 중개시장시스템 실증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내년 2월부터 중개사업자가 전력과 REC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산업부는 중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내년 상반기 중 마련할 계획이다.

김용식 기자 jawoh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