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선거제도 개혁 1월중 합의, 2월 임시국회서 처리 추진”

알림

민주당 “선거제도 개혁 1월중 합의, 2월 임시국회서 처리 추진”

입력
2018.12.12 10:53
수정
2018.12.12 10:57
0 0

 연동형 비례제 기본방향... “정계특위 연장해 결론내자”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시작 의사봉을 치고 있다.오대근기자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시작 의사봉을 치고 있다.오대근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의 기본 방향에 동의하며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총괄하는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그 동안 여야 논의해 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개혁에 기본 방향에 동의하며 하루빨리 여야 5당이 기본 방향에 대해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할 것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결단’ 요구에 대한 답변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못박지는 않았지만 논의의 기본 전제를 재확인하며 향후 협상 여지를 남겼다. 민주당은 전날과 이날 최고위 직전까지 진행한 두 차례의 비공개 최고위에서 내용의 수준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인 끝에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윤 사무총장은 정개특위의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활동시한을 연장하고 2019년 1월중에 특위 내에서 선거제도 개혁안에 합의하며 이를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사무총장은 이어 “여야 5당의 합의를 위해서는 특히 자유한국당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한국당의 입장변화를 촉구하여서 새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와도 적극 협의할 계획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