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 삼성동 오피스텔 붕괴 위험 포착…서울시 긴급 점검

알림

서울 삼성동 오피스텔 붕괴 위험 포착…서울시 긴급 점검

입력
2018.12.11 22:47
0 0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 현장을 찾아 기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 현장을 찾아 기둥을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 강남의 한 오피스텔이 붕괴위험에 노출돼 시 당국이 긴급 조치에 들어갔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오후 신고를 받고 강남구청과 함께 강남구 삼성동 143-48 소재 대종빌딩을 긴급 점검했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전문가 점검 결과 (건물이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 발생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퇴거명령권 발동 등 행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건물 중앙기둥 단면이 20% 이상 부서지고, 기둥 내 철근 등에서 구조적 문제가 발견돼 주변을 보강하는 등 응급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업무시설로 쓰이는 해당 건물은 지하 7층 지상 15층에 연면적 1만4,799㎡ 규모로 1991년 준공됐다. 구청 관계자는 “대부분 사무실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가구는 별로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후 8시쯤 현장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은 “정밀진단을 신속히 진행해 철거 여부를 판단하고 입주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자세한 상황 설명, 충분한 고시를 한 뒤 퇴거 조치할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

박 시장은 “모든 사고에는 징후가 있기 마련인 만큼 모든 건축물, 시설물에 대해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