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풍ㆍ자작ㆍ참나무과 항산화 효능 물질 다량 함유”

알림

“단풍ㆍ자작ㆍ참나무과 항산화 효능 물질 다량 함유”

입력
2018.12.09 15:03
0 0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국일보 자료사진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단풍나무를 포함한 자생식물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로 식물종을 구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단풍ㆍ자작ㆍ참나무과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른 과(科) 식물보다 다량 함유된 것으로 분석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5년부터 최근까지 이충환 교수가 이끄는 건국대 연구진과 함께 진행해온 자생식물 62종의 대사체 분석을 통해 유사 식물종 구분에 쓸 수 있는 대표물질을 발견했다. 이 물질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퀸산, 갈릭산, 쿼세틴, 카테킨 등 16개로, 식물의 6개 과를 구분할 수 있는 대표물질이라는 게 국립생물자원관의 설명이다. 6개 과는 단풍나무과, 자작나무과, 참나무과, 콩과, 국화과, 장미과 등을 가리킨다.

퀸산, 갈릭산, 쿼세틴 유도체, 캠페롤 유도체 등 13개 물질은 단풍나무과, 자작나무과, 참나무과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함량을 보였다. 카테킨과 쿼세틴은 각각 국화과, 자작나무과에서 함량이 높았다.

단풍나무과 식물 중 항산화 효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조사된 신나무는 비타민C보다 항산화 효능이 나은 것으로 알려진 메이플렉신 계열의 물질을 함유한 사실도 확인됐다. 연구진은 연구결과를 저명 국제학술지인 ‘몰레큘스’(Molecules)와 ‘플로스 원’에 게재했다.

서흥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식물이 가진 고유 물질은 식물을 분류하고 유용성을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정보가 됨은 물론, 자생식물의 활용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지후 기자 h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