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계파청산 내세운 친박계 4선 유기준 “경륜 활용한 선거전… 복당파 지지자도”

알림

계파청산 내세운 친박계 4선 유기준 “경륜 활용한 선거전… 복당파 지지자도”

입력
2018.12.08 04:40
5면
0 0

 

 [한국당 원내대표 후보 인터뷰] 나경원과 단일화엔 부정적 반응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출마에 나선 유기준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출마에 나선 유기준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실제로 복당하신 분들 중에서 저를 지지하는 의원이 있습니다.”

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만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후보인 유기준 의원은 계파청산 의지를 강조했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유 의원은 “의원님들을 한 분 한 분 만나뵙다 보니, 우리당의 거대한 흐름은 계파가 해체되는 것”이라며 “더 이상 계파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번 원내대표 선거 공약으로 계파 행위에 대한 상시 감시ㆍ징계 처벌 시스템을 내놓을 만큼 계파청산을 한국당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 설정했다.

율사출신 4선의 중진의원으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과,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한 유 의원은 풍부한 경험과 경륜을 비교 우위로 내세웠다. 유 의원은 “다른 후보들에 비해 경륜이 풍부하다 보니 의원들을 만날 때 개인적 인연들도 많다”며 “방금 전 모 의원이 다녀갔는데, 그 분도 나와 해수부 장관 시절 예산 문제로 합을 맞춰본 인연이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런 경륜을 바탕으로 한 의원당 30분 이상을 공들여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유 의원은 “하루에 7~9분 정도의 의원들을 집중적으로 만나고, 지금까지 90여명의 의원들과 교류했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지지기반을 공유하는 나경원 의원에 대한 경계심도 늦추지 않았다. 유 의원은 친박계 의원들이 나 의원을 지지한다는 얘기에 대해 “나도 나 의원을 지지하는 사람이 누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며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그간 나 의원과 정치적 행로가 유사한 경우가 한 번도 없었다”며 “물과 기름의 관계”라고 단일화 전망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결의안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도 드러냈다. 유 의원은 “불구속재판을 요구하는 것은 때늦은 후회이자 사후약방문”이라며 “이제 와서 되지 않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불구속 재판을 요구하는 것은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결의안보다 탄핵과정에서 분열된 아픈 기억들을 생각하면서 진정성을 전달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석경민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