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편지 들고 의원실 도는 김영우 “탈계파 필요성 느끼는 초ㆍ재선 많아”

알림

편지 들고 의원실 도는 김영우 “탈계파 필요성 느끼는 초ㆍ재선 많아”

입력
2018.12.08 04:40
5면
0 0

 

 [한국당 원내대표 후보 인터뷰] “새롭고 젊은 흙수저” 강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김영우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지지를 호소하는 장문의 편지를 작성 후 직접 전달하기 위해 방을 나서고 있다. 오대근기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김영우 의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지지를 호소하는 장문의 편지를 작성 후 직접 전달하기 위해 방을 나서고 있다. 오대근기자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 집무실 책상에는 당 소속 의원들의 이름이 적힌 편지봉투가 촘촘히 쌓여 있었다. 원내대표 경선에 나서는 김 의원이 2주 전부터 개별 의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일일이 써 놓은 편지다. 김 의원은 1인당 5장 분량의 맞춤형 편지를 이미 60명의 의원에게 전달했지만, 아직도 전할 의원이 많이 남았다고 했다. 갑작스런 한파에도 매일같이 김 의원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이유다.

탈계파를 선언한 김 의원에게 이번 원내대표 경선이 힘든 싸움인 것은 분명하다. 김 의원도 “고독하고 외로운 싸움”이라고 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더 이상 계파구도 양상으로 흐르면 안 된다고 믿는, 침묵하는 다수의 초ㆍ재선 의원들이 있다”고 확신했다.

김 의원은 다른 3명의 후보들과 차별화 되는 자신만의 강점으로 “새롭고 젊은 흙수저”라는 점을 내세웠다. 그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다른 후보들은 웰빙이미지도 있고 구설수도 많이 올랐다”고 견제하면서 “그런 부분에서 새로운 한국당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저에게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양강으로 분류되는 후보들이 원내대표가 되면 우리 당은 다시 계파갈등의 수렁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계파갈등의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 의원은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했다. 그는“이를 테면 병역 기피자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게 우리당의 현실이었다”며 “병역과 납세 의무 등 기본을 지킨 사람들이 주요 당직을 맡는 구조로 간다면 계파갈등도 자연스럽게 소멸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1야당 원내대표 경선 후보자로서 대여 투쟁 방향에 대해서도 확실한 목소리를 냈다. 그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구하다가 문재인 정권이 무너질 수 있다”면서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음주운전을 하고 경호처 직원이 시민을 폭행하는 기가 막힌 신적폐를 생산하는데, 문 대통령이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좀 더 냉철해질 필요가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내기도 한 김 의원은 안보 문제와 관련해서도 “문재인 정권이 안보와 실질적인 평화를 체계적으로 무너뜨리고 있다”며 “김정은 찬양 내용을 공영방송에서 아무 여과 없이 방송한다는 것 자체가 이 정권이 북한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라고 주장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석경민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