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北 공작원 일본서 사기 혐의 입건… 김정일 요리사와 접촉 주목

알림

北 공작원 일본서 사기 혐의 입건… 김정일 요리사와 접촉 주목

입력
2018.12.06 16:26
수정
2018.12.06 19:08
15면
0 0

일본 내 北 공작 핵심인물 가능성

그림1 김정일의 전속요리사였던 일본인 후지모토 겐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림1 김정일의 전속요리사였던 일본인 후지모토 겐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 김정은 정권이 최근 공작원을 보내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전속 요리사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어린 시절 교분이 두터운 후지모토 겐지(藤本健二ㆍ가명)에게 모종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共同)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6일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조선’국적의 60대 남성을 일본 수사당국이 입건했다고 보도했다. 수사 당국은 그가 김 전 위원장 요리사였던 후지모토와 접촉한 사실에 주목하고 일본 내 공작활동의 핵심 인물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지바(千葉)현 경찰은 지난 6월 나리타(成田)공항에서 타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화장품을 대량 구입한 혐의로 사이타마(埼玉)현에 거주하는 65세 조선 국적 남성을 입건해 불구속 송치했다. 그는 2016년 11월 일본인 지인에게 다른 일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사용해 나리타공항 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하도록 한 뒤 이를 건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 당국은 일단 사기 혐의를 적용했지만, 그가 구입한 화장품을 중국 베이징(北京) 등을 경유해 북한으로 불법으로 수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외환법 위반(무승인 수출) 혐의 적용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경제제재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수출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수사 당국은 이 남성이 2012년 김 전 위원장의 전속요리사 출신인 일본인 후지모토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후지모토는 자신의 책에서 2012년 7월 한 인물로부터 “북한에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겠느냐”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받은 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그의 휴대전화 통화기록 등을 조사한 결과 그가 후지모토가 당시 머물고 있던 나가노(長野)현에서 자주 접촉한 사실에 근거해 책에 나오는 인물과 동일 인물로 판단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김 전 위원장의 전속요리사였던 후지모토는 2001년 북한을 떠난 뒤 2012년 7월 김정은 위원장 초청을 받아 방북했다. 김정은 위원장도 어렸을 때 그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에도 2016년 4월 등 수차례 방북한 이후 지난해 1월 평양 시내에 일본 음식점을 열었다. 수사 당국은 이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이번에 입건된 조선 국적 남성이 일본 내 북한 공작활동의 핵심 인물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일본에선 1952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이후 한국 국적을 취득하지 않았거나 일본으로 귀화하지 않아 국적이 ‘조선’으로 남아 있는 재일동포가 3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