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건강기능식품, 몸에 좋으니 일단 많이 먹어두자?

입력
2018.11.27 05:00
23면
0 0

[알아두면 좋은 식품이야기] 건강기능식품

섭취량보다 과잉 땐 다른 성분 흡수 방해

소포장으로 나온 건강기능식품들. 한국일보 자료사진
소포장으로 나온 건강기능식품들. 한국일보 자료사진

건강기능식품의 소비가 급증했다. 2017년 매출액은 2조2,374억원으로 전년보다 5.2% 늘었다. 국민 가운데 60.6%가 섭취한 적이 있거나 먹고 있으며, 가구 중 67.9%가 한 번 이상 구매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으로 만든 식품이다. 인정된 제품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정 도안을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식약처 인정 건강기능식품이어도 안전ㆍ기능성을 고려해 정해진 하루 섭취량보다 많이 먹으면 기능성이 줄거나, 다른 영양성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일부 영양성분은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약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인삼 제품은 아자치오프린, 사이클로스포린 등 면역억제제와 함께 섭취하면 약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수술 전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할 때 인삼 제품을 기준 이상으로 섭취하면 출혈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다. 항암제(이매티닙)와 같이 먹으면 간독성이 생길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항생제와 병용 섭취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면역억제제를 먹는 환자에게서는 감염 위험성을 높인다.

혈중 중성지질과 혈액을 개선하는 EPA와 DHA 함유제품은 항응고성 의약품(아스피린, 와파린, 헤파린 등)과 함께 먹으면 출혈 위험성이 있다. 또한 DHA 제품은 당뇨병 약물(인슐린, 메트포르민, 글리메피리드 등)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 제품은 약과 함께 먹으면 약 분해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특히 타목시펜(항악성종양제)과 먹으면 몸에 흡수되는 양을 늘릴 수 있고, 혈당강하제와 함께 먹으면 인슐린 민감성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항산화, 체지방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녹차추출물은 동맥경화용제(심바스타딘)와 같이 먹으면 혈장의 약물수준과 약물부작용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해열, 진통, 소염제) 성분과 먹으면 간독성 우려가 있다.

이밖에 배변 활동에 영향을 주는 알로에 전잎 제품은 일부 이뇨제(푸로세이드 등)와 병용 섭취하면 저칼륨혈증 위험을 늘릴 수 있다. 알로에 섭취가 마취제(세보프루렌)가 투여된 수술환자의 과다출혈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식품안전정보→ 건강기능식품정보→ 의약품과 병용 섭취 시 주의사항에서 자세히 확인해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특정 약을 복용할 때는 건강기능식품을 먹으려면 의사와 상담하고, 특히 수술한다면 건강기능식품 복용 사실을 의사에게 알려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팀장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팀장
오금순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기능연구팀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