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94개국 가입 치안협의체 수장, 적색수배범 검거 등 주도

알림

194개국 가입 치안협의체 수장, 적색수배범 검거 등 주도

입력
2018.11.21 18:00
수정
2018.11.21 22:17
2면
0 0

김종양 총재 당선 인터폴은

프랑스 리옹에 본부 위치… 전임 총재는 부패 혐의 낙마

2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87차 인터폴 총회에서 24대 총재로 당선된 김종양 선임부총재가 발언하는 모습. 경찰청 제공
21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87차 인터폴 총회에서 24대 총재로 당선된 김종양 선임부총재가 발언하는 모습. 경찰청 제공

인터폴(Interpol)은 국제형사경찰기구(I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의 약칭으로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치안협의체다. 국제범죄, 테러, 재난 등 치안문제에 대한 국가 간 공조와 경찰 협력을 위해 1923년 설립됐고 우리나라는 1964년에 가입했다.

이번에 김종양(57) 신임 총재를 배출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총회(11월 18~21일)에서 바누아투, 키리바티가 신규 가입하면서 유엔(193개국)보다 많은 194개 회원국을 보유한 국제기구가 됐다. 본부는 프랑스 리옹에 있으며 100여개국에서 파견된 9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인터폴 집행위원회는 총재를 포함해 13명으로,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4개 대륙마다 총재 또는 부총재(총재 배출 안 된 대륙) 각 1명, 집행위원 각 2명(유럽은 3명)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중도 사임(부패 혐의로 체포)한 중국 출신 멍훙웨이(孟宏偉) 전 총재가 선출될 당시, 김 총재가 이미 부총재 신분이라 한 대륙(아시아)에서 총재와 부총재를 나란히 맡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그래서 당시 아시아에 할당된 집행위원 1석을 다른 대륙에 배정하는 식으로 넘어갔다.

일반인에게 인터폴은 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른 피의자가 해외로 도피했을 때 적색수배령 등을 내려 각국 경찰과 공조, 검거하는 것으로 익숙하다. 경찰 입장에서 자국 범인이 해외로 도피하면 해당 국가에서는 체포권한이나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인터폴 채널을 활용, 현지 경찰과 정보를 교환하고 검거 요청을 하게 된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폴과 공조를 통해 국내로 송환한 해외도피사범은 300명에 이른다.

인터폴 총재는 비상임으로 보수는 없지만 총회와 집행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인터폴의 주요 정책과 계획에 대한 의사결정, 재정ㆍ사업을 심의ㆍ의결하는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한다. 그렇다고 총재를 배출한 국가 위주로 인터폴 정책이 당장 바뀌거나 관련 사건이 진전을 보는 걸 기대하기는 힘들다. 예컨대 김 총재가 선출됐다고 해도 계엄문건 지시 혐의를 받고 있는 가운데 미국으로 도피한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신병 확보 관련 방침이 하루아침에 탄력을 받진 않는다는 얘기다. 현재 인터폴 사무총국은 한 달 넘게 조 전 사령관에 대한 적색수배 결정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회원국이 분담금을 내고 운영되는 구조라 총재를 맡는 국가 위주로 정책이 바뀌지는 않는다”라며 “인터폴의 주요 의사 결정을 주도하는 총재가 한국인이라는 것만으로도 국가 위상이 높아지고 국제사회에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