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틀 연속 도시락 오찬 토론회…포용국가 강조한 文

알림

이틀 연속 도시락 오찬 토론회…포용국가 강조한 文

입력
2018.11.21 15:09
0 0

국정과제위,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장 초청 간담회 진행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국정과제위원회 및 대통령자문위원회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각 위원회의 업무보고를 들은 후 마무리발언을 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국정과제위원회 및 대통령자문위원회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각 위원회의 업무보고를 들은 후 마무리발언을 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국정과제 추진 위원회와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장들을 청와대로 불러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포용국가와 포용적 성장론을 강조하며 “지금까지 국정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는 국정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구현자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집현실에서 주재한 정책기획위원회 등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직속 기구 및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장 등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특히 내년은 우리 정부 의지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첫해로, 그 과정에서 국정과제와 핵심정책이 타당하게 설정된 것인지 점검ㆍ평가해달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종대왕 때 있었던 집현전에서 따온 집현실 이름을 설명하며 간담회를 시작했다. 그는 “국정과제위원장들, 국가자문위원장들을 한자리에 모시니까 집현실이라는 이름이 아주 잘 부합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사실 국정과제위원회, 국가자문위원회가 힘을 받으려면 대통령이 그 회의에 자주 참석하는 게 바람직하고, 그래야만 당연직 장관들도 참석하게 되고, 논의하는 것도 실행력을 갖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음은 그런데 그렇게 잘 하기가 쉽지 않다. 제가 게으른 탓도 있지만 특히 올해 중반까지는 우선은 외교적 일들, 남북관계와 관계된 일들, 이런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면서 모든 위원회 회의에 다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국정과제위원회 별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들은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각 위원회가 국정과제의 큰 지도를 그려줬다”며 “이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지도에 따라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정부는 출범 이후 정의로운 나라의 토양 위에 번영의 나무를 심고자 노력해왔다”며 “그 비전이 국민 삶 속에 뿌리내리고 열매 맺어야 소수만이 혜택을 보는 게 아니라 온 국민이 나누는데, (그것이) 포용성장, 포용국가”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각 위원장들에게 “지금까지는 국정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구현자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또 “포용적 성장, 지속가능발전, 사람 중심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데 이것이 대한민국에서만, 문재인 정부에서만 특별한 가치로 고민하고 있는 게 아니다”며 “전세계가 함께 하는 고민이고, 우리가 제대로 해내고 성공시킨다면 오히려 전 세계에 제시할 수 있는 모범,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면서 논의를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각 위원장은 이후 도시락 오찬을 하며 토론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앞서 19일에도 청와대에서 반부패협의회를 주재하며 도시락 오찬 토론회를 갖고 생활적폐 청산을 강조했다.

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