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노동자에 책임 전가"…시내버스 협약 제안 거부

알림

"노동자에 책임 전가"…시내버스 협약 제안 거부

입력
2018.11.20 14:46
0 0
강원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노총 소속 운수종사자 등 노동조합이 춘천시의 대동·대한운수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안 재상정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노총 소속 운수종사자 등 노동조합이 춘천시의 대동·대한운수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안 재상정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 춘천지역 버스업계 종사자들이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의 대중교통 혁신 및 상생을 위한 협약 제안을 거부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동ㆍ대한운수 지회는 20일 “조합이 제안한 협약은 제대로 된 계획 없이 근로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며 “인수 과정에서 제기된 특혜의혹을 해명하고 경영계획을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상생협약과 버스 감차, 노선 축소 등을 통해 노조의 공동 책임의식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는 구조조정을 통한 노동자 해고를 기반으로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법원에서 춘천지역 시내버스 인수자로 선정된 조합이 최근 춘천시와 민주노총, 한국노총에 협약을 하자고 제안한 데 대한 답변인 셈이다.

노조는 춘천시가 20일 만에 다시 의회에 제출한 대동ㆍ대한운수 차고지 매입안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춘천시의회는 지난달 31일 춘천시가 대동ㆍ대한운수 차고지를 48억원에 매입하는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부결시켰다. 혈세로 버스업체의 적자를 메워주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노조 측은 “차고지 매입이 부결된 것은 춘천시의 특혜의혹 해명요구와 인수과정의 불투명성, 버스사업자 경영능력 미검증 등이 해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춘천시는 버스 완전공영제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춘천시는 한편 이날 시내버스 운행체계 개편에 착수했다. 시는 교통전문가 등 13명으로 이뤄진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내년 3월까지 합리적인 시내버스 노선과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또 면 단위 지역을 오가는 외곽 노선을 폐지해 현재 90여개인 노선을 40여개까지 줄일 방침이다. 대신 해당 지역에 마을버스를 투입하고 희망택시를 확대해 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