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선 7기 부산, 4차산업혁명 도시 ‘시동’

알림

민선 7기 부산, 4차산업혁명 도시 ‘시동’

입력
2018.11.19 15:52
0 0

市, 스마트시티 비전ㆍ전략 발표

4대 전략ㆍ16개 핵심과제 마련

1만8000개 일자리, 3조 생산유발

시 전역 프리 와이파이 존 설치

부산시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부산시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부산시가 미래산업 육성과 신성장 동력 창출의 일환으로 스마트시티 조성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도시화 가속화에 따른 다양한 도시문제의 효율적인 해결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부산의 신성장동력을 창출을 위해 ‘부산 스마트시티 비전과 전략’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향후 5년간 1조5,178억원을 투입해 1,000개의 스타트업 육성, 1만8,061개의 혁신일자리 창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3조원 규모의 산업생산 유발효과 창출을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오 시장은 그 전략으로 ‘스마트 부산, 행복한 시민’을 비전으로 삼아 우선 국내 최초로 지정된 국가시범도시 에코델타시티를 로봇, 스마트에너지, AI 등 4차 산업혁명의 다양한 미래 신기술이 집적ㆍ구현되도록 하고,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도시운영으로 신산업을 창출해 혁신기업들이 모여들고 시민이 행복한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센텀2지구는 4차산업혁명 선도지구 △북항ㆍ영도지구는 해양 스마트시티 △문현지구는 동북아 금융중심지 등 지구별 혁신도시 클러스터를 차별화된 스마트시티의 지역거점으로 육성하고, 부산형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신도시와 기존 도시의 특성을 고려하고, 유기적으로 연계한 스마트시티 개발로 지역 간 상생 및 균형발전을 달성하는 한편 미래 부산의 혁신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주민이 원하고 체감이 높은 기술과 민선7기 공약을 중심으로 안전, 교통, 환경, 복지, 관광 등 7개의 핵심서비스를 선정해 중점적으로 확산하고, 특히 부산 전역에 프리 와이파이 존을 설치해 서민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와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최적의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시민 참여와 정보 개방을 통한 도시의 혁신기반 조성과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의 혁신활동을 촉진하고, SW아카데미 설립 등 스마트시티를 선도할 인력양성, 스타트업 창업공간인 스마트시티 혁신센터 조성, 개방형 빅데이터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오늘 발표한 ‘부산 스마트시티 비전과 전략’은 부산이 4차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세계적 저성장 시대에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큰 그림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산의 스마트시티를 세계적인 도시브랜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 30분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오 시장이 직접 주재한 이날 1차 회의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기업(ICT, 해양 등), 학계(ICT, 법률, 환경과학, 사회 등), 공공기관ㆍ단체(경제, 해양, 금융, 벤처 등), 연구기관(ICT, 해양 등) 등 분야별 혁신 민간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시는 앞으로 위원회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민간의 다양한 의견수렴, 정책과제 발굴, 신성장 산업 육성 및 지역산업 고도화 추진정책의 조정 및 지원 등 부산의 미래산업 육성과 신성장 동력 창출의 콘트롤타워 역할 기대하고 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