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채점 결과 수능 만점자 4명” 졸업생 3명ㆍ재학생 1명

알림

"가채점 결과 수능 만점자 4명” 졸업생 3명ㆍ재학생 1명

입력
2018.11.18 12:48
0 0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후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포항 유성여자고등학교 시험장을 나오며 밝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5일 오후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포항 유성여자고등학교 시험장을 나오며 밝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만점을 받은 학생은 응시생 52만7천505명(3교시 영어영역 기준) 가운데 4명가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18일 입시업계에 따르면 올해 수능 만점자는 전국에서 4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자연계열 학생이다.

이 가운데 재학생은 1명, 졸업생은 3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공식적으로 전 영역 만점자를 발표하지 않고 성적통지일에 영역별 표준점수 최고점자 수만 발표한다.

지난해에는 채점결과 브리핑에 나선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전 영역 만점자(영어·한국사 1등급 기준)가 재학생 7명, 졸업생 7명, 검정고시생 1명 등 15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졸업생의 만점 여부는 주로 입시학원을 통해 신속하게 알려지는 데 비해 재학생 만점 사실은 학교나 교육청을 통해 상대적으로 늦게 알려지는 만큼 만점자가 4명에서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올해는 국어영역이 특히 어려웠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만점자 수 자체는 지난해보다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데 힘이 실린다.

올해처럼 국어영역 난도가 높았다는 평가가 나온 2017학년도 수능 만점자는 3명이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국어영역 1컷(원점수 기준 1등급 구분점수 추정)이 80점대인 데다 수학도 나형은 1컷이 80점대 후반으로 예상된다"며 "이과는 국어영역 때문에, 문과는 국어는 물론 수학까지 어려웠기 때문에 만점을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