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아파트 관리비 투명성 높이니 갈등 ‘싹~’

입력
2018.11.19 04:40
14면
0 0

 [우리동네 명품행정] <22>대전 서구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전담 공무원ㆍ42명 자문단이 운영 

 조명 교체ㆍ주차장 보수 공사 집행 

 2년간 관리비 36억원 절감 효과 

[저작권 한국일보]대전서구청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직원과 김덕준(오른쪽) 자문위원이 지난주 둔산동의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하정우(왼쪽) 관리소장으로부터 설계도면을 앞에두고 공사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 한국일보]대전서구청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직원과 김덕준(오른쪽) 자문위원이 지난주 둔산동의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하정우(왼쪽) 관리소장으로부터 설계도면을 앞에두고 공사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주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아파트단지 관리사무소. 구청공무원과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 등이 아파트단지 설계 도면을 놓고 머리를 맞대고 있다.

하정우(56) 관리소장이 참석자들에게 아파트 보도블록 교체와 주차불편 해소, 측구수로관개선방안을 설명하자, 건축분야 전문가인 김덕준(64) 자문위원이 질문을 던지고 설계도면에 보완할 몇몇 사항을 짚어 줬다. 이들은 곧이어 공사 현장을 찾아 구체적인 시공 방법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이 아파트 이재우(73) 입주자대표회장은 “아파트 관리비를 투명하게 집행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구청에 자문 요청을 했다”며 “구청에서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공사금액을 평가해주기 때문에 그것을 바탕으로 입찰을 실시하면 계획보다 저렴하게 공사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임영성(64) 입주자대표회 총무이사도 “지난번 아파트 관통도로를 구청의 지원을 받아 포장을 했는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저렴하게 시공을 했다”며 “관청에서 비용을 산출해서 자문을 해주니 업체들도 무작정 고가로 덤벼들지 못하는 것 같더라”고 맞장구를 쳤다.

대전 서구청이 아파트 단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부정비리 등을 막기 위해 전국 자치구 가운데 최초로 설치, 운영하고 있는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가 관리비 절감과 주민 간 갈등 해소 등의 효과를 보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전 서구는 1990년대 초 조성된 대전의 대표적 신도시 지역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인구 50만명 중 70%가량인 35만명이 255개단지 11만9,000가구의 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전체 아파트의 75%인 8만2,500가구가 지은 지 15년이 넘는 곳들이다.

특히 신도시 지역의 중심으로 꼽히는 둔산지역은 아파트들이 건립된 지 30년 가까이 되면서 건물 노후화로 관리비가 오르고, 이로 인한 주민간 갈등이 발생하기도 했다.

대전 서구청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만든 것이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장종태(65) 서구청장이 민선 6기 공약으로 내세운 후 시범실시를 거쳐 2016년 1월 구청에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전담 공무원과 함께 42명의 대규모 자문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자문단에는 △건축(시공, 설계, 구조, 방수, 도장, 조경) △설비(에너지, 기계, 전기, 소방, 승강기, 가스, 통신) △관리(법률, 회계, 주택관리) 등 각 분야에 걸쳐 기술사, 건축사, 회계사, 변호사,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원대상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신청을 받아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가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선정된 아파트에는 구청에서 예산으로 시설 개선 비용도 지원한다. 지난 2년 동안 18개단지에서 기술자문으로 9억8,000여만원, 관리비 진단 및 컨설팅으로 34개단지 4억원, LED조명 교체 등 노후공용시설 보수지원 등을 통해 모두 36억원의 관리비를 절감했다. 최근에는 한 아파트 주차장 보수공사 자문을 통해 관리사무소가 계획한 공사금액 7억여원에서 1억원을 절감해 주민들의 부담을 대폭 낮춰주기도 했다.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기술ㆍ관리비 자문과 함께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소통 강화를 위해 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공모, 지원하고 있다. 또 아파트 주민들의 공동주택관리 이해를 위해 ‘찾아가는 주민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주로 입주자대표들을 대상으로 관리사무소에서 진행하는 주민학교는 지금까지 51회에 걸쳐 1,761명이 교육을 받았다. 이들에게는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방법, 안전교육, 회계관리, 공사 입찰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설명을 한다.

지원센터 직원들은 공동주택 관리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체적으로 ‘공동주택 공사ㆍ용역 관리 매뉴얼’ 책자도 만들어 배포했다. 이와 함께 입주자대표들이 무심히 지나쳤던 지역난방사업자의 요금 부과방식을 꼼꼼하게 따져 24개단지에 잘못 부과된 요금 1억여원을 환급받게 해줬다.

장 청장은 “지역 주민 대부분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고, 이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투명한 관리문화 정착이 중요하다”며 “불필요한 공사나 공사비 과대지출을 막아 입주민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공동체성을 회복하도록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글ㆍ사진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