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회 이어 청와대로 옮긴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자회사 전환 규탄”

알림

국회 이어 청와대로 옮긴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자회사 전환 규탄”

입력
2018.11.15 16:02
수정
2018.11.15 18:45
0 0
15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민주노총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이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자회사 전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승엽 기자
15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민주노총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이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자회사 전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승엽 기자

민주노총이 21일 총파업을 앞두고 정부·여당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비정규직 조합원들은 대검찰청, 국회에 이어 청와대 앞에서도 고강도 농성을 이어갔다.

민주노총 소속 ‘비정규직 100인 대표단(대표단)’은 15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에서 자회사를 통해 비정규직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 이름만 바꾼 또 다른 간접 고용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표단은 기자회견에서 “회사의 이름만 바뀔 뿐 사용 관계와 고용 관계의 분리라는 간접고용은 그대로다. 책임회피로 인한 공공성 파괴와 안전 위협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자회사 전환이 국민들의 생명을 책임지는 의료, 발전 분야 등의 공공성을 헤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충훈 서울대병원민들레분회 분회장 직무대행은 “병원은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어야 환자들도 편안할 수 있다”며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를 말도 없이 5개월 동안 거부하다 이제 와서 자회사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대표단은 이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직영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주용 한국잡월드분회 부분회장은 “잡월드는 가난한 사람들의 꿈과 희망을 품게 해야 하는 곳이지만 이제 자회사를 만들어 돈 버는 수익사업을 하겠다고 한다. 그 결정으로 12월 31일이면 140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는 계약 만료가 돼 해고된다”고 말했다.

12일부터 4박 5일의 공동행동을 진행 중인 대표단은 전날에는 국회 앞에서 텐트 농성을 벌였다. 일부는 국회 본관 앞에서 현수막을 꺼내 기자회견을 열려다 국회 사무처 직원들과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다행히 기자회견 종료 후 대표단과 경찰 간 충돌은 없었다. 대표단은 기자회견 종료 이후 이화여고로 이동해 수능시험을 마치고 나오는 수험생들에게 ‘비정규직 권리 찾기 행사’ 일환으로 수첩을 나눠준 뒤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문화제를 연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