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국 진도개 품평회 17일 진도에서 개최 ‘승용차’ 부상

알림

전국 진도개 품평회 17일 진도에서 개최 ‘승용차’ 부상

입력
2018.11.15 14:23
0 0
진도군청사
진도군청사

천연기념물 제53호인 진도개의 우수성을 알리는 전국 품평회가 전남 진도에서 개최된다.

진도군은 오는 17일 청소년 수련관 일원에서 진도개의 용맹성과 충직성 등의 품성과 체형평가를 통해 전국 최고의 진도개를 선발한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 열리는 품평회는 (사)한국진도개관리협회 주최와 전국진도개품평회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열린다. 품평회에서는 진도개의 용맹ㆍ수렵ㆍ경계성 등의 품성을 겨루고, 시상금은 2,000만원 상당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고급 승용차 1대를 지급한다.

심사는 진도개 원형에 준하는 체형을 지닌 우수한 개체 선발을 위해 심사원 합의 심사로 진행되며, 말뚝심사 등 1ㆍ2차로 구분해 이뤄진다.

(사)한국진도개관리협회 채종안 총재는 “천연기념물 진도개의 독특한 품성으로 수렵성과 귀소성, 용맹성, 충직성 등을 꼽을 수 있다”며 “품평회를 통해 과거 진도의 산천을 호령하던 진도개의 기상과 본성을 되찾는 장으로 승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개 명칭은 진도섬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서식했다고 유래됐으며, 1967년 한국진도개보호육성법이 제정된 이후 천연기념물 제53호로 지정ㆍ보호되고 있다. 한글맞춤법표기안을 따르면 ‘진돗개’가 맞는 표기지만 문화재 지정 공식 명칭은 ‘진도개’이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