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이수진 최고위원, 탄력근로제 확대 제동 "근로시간 단축 무력화, 노동자 고통 외면”

알림

민주당 이수진 최고위원, 탄력근로제 확대 제동 "근로시간 단축 무력화, 노동자 고통 외면”

입력
2018.11.14 11:01
0 0
Figure 1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Figure 1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탄력근로제 확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근로시간 단축 무력화시키고 노동자 고통 외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노동계 몫으로 최고위에 입성한 지명직 위원이다. 노동 부문 최고위원으로서 노동계가 결사반대하는 탄력근로제 확대 비판에 동조하면서 당 차원에서 적극 추진을 예고한 홍영표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향해 작심 비판을 한 것이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어제가 전태일 열사 48주기라 마석 모란공원 찾아 추도식 참석했다”면서 “참석자 모두 일하는 사람 권리인 노동권이 지켜지는 대한민국을 원했고 저도 그런 날 왔음 좋겠다”고 운을 뗐다.

이 최고위원은 탄력근로제 문제를 언급하며 “여야정협의체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이 포함된 합의문이 발표돼 하반기 쟁점이 됐다”면서 “당사자가 배제되고 성급하게 진행되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탄력근로제가 적용되는 기업은 3.3%밖에 안되는데 탄력근로제가 확대돼도 경제에 큰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장 장시간 노동 노출된 나라고 문재인 정부는 신규 일자리 만들고 노동자 삶의 잘 높이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노동시간 단축 정책이 정착 전에 장시간 노동 부추기는 정책 추진은 일관성이 떨어지고 조삼모사 비판 있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최고위원은 논의 자체를 완강하게 거부하고 있는 민주노총에 대해 “민주노총이 빠졌지만 출범을 앞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논의할 첫 대상이 탄력근로제가 될 것”이라며 “홍영표 원내대표의 말처럼 사회적 대화 중요하기 때문에 경사노위가 합리적으로 다뤄야 하고 민주노총도 대화에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 최고위원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향해 “김 원내대표는 노동이라는 말 입에 담지 말아달라”면서 “노동계 출신 의원이 노동자를 옥죄는 악법을 추진하고 자본가의 이익을 대변하는 데 분노를 느낀다”고 날을 세웠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