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허위 채용으로 지원금 챙기기…유치원 비리신고 약 3주간 220건

알림

허위 채용으로 지원금 챙기기…유치원 비리신고 약 3주간 220건

입력
2018.11.13 11:42
0 0
유치원 비리신고센터 안내. 교육부 홈페이지 캡처
유치원 비리신고센터 안내. 교육부 홈페이지 캡처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유치원 비리신고센터 문을 연 후 약 3주간 전국에서 220건의 비리사례가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신고된 사례 중 중대한 사안부터 우선 감사계획에 포함해 각 소관 교육청이 사실 확인에 나설 계획이다.

교육부는 13일 비리신고센터가 개통된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신고된 내용을 유형별로 발표했다. 친인척을 교원으로 채용해 출근하지 않아도 급여를 허위 지급하거나 교사에게 지급한 급여 일부를 유치원에 반납하게 하는 등의 회계비리가 58건으로 가장 많았다. 납부한 식비와 비교해 현저히 떨어지는 급식을 제공하는 등 급식 관련 내용도 12건이 접수됐다.

2가지 이상 비리 유형이 복합적으로 얽힌 경우도 63건으로 집계됐다. 이를테면 방과후 교사를 구인하지 않고 학급 담임 등 기존 교사에게 그 수업을 진행하게 한 뒤 방과후수업 일지를 거짓으로 작성해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방과후수업 지원금을 챙기는 식이다. 이 외에도 무자격 원장이나 유치원 입학 순위 임의 조정, 아동학대 의심 등 내용이 신고됐다

교육부는 소관 교육청에 매주 한번씩 신고사항을 이송하고 시도교육청은 각 신고 사례를 확인해 그 처리 결과를 신고인에게 통보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조직적 비리와 중대비리가 의심되는 경우 교육청 증원이 필요하다면 합동 특정감사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달래 az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