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판교에서 사람과 자율주행차 운전능력 대결

알림

판교에서 사람과 자율주행차 운전능력 대결

입력
2018.10.29 10:58
0 0

11월 15~17일 자율주행모터쇼에서

지난해 판교 자율주행모터쇼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지난해 판교 자율주행모터쇼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는 제2회 ‘자율주행 모터쇼’가 다음달 15∼17일 경기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열린다.

이번 모터쇼는 대학생 자동차 융합기술 경진대회와 자율주행 자동차 시승회, 자율주행 산업 전시회, 국제포럼, 자율주행 자동차 시연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경기도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의뢰, 3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자율주행차 ‘제로셔틀’의 일반인 시승이 처음으로 이뤄진다.

시승은 행사 기간 중 오전 11시와 오후 1시, 오후 3시 3차례 진행되며, 제로셔틀 외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장착한 일반차량도 체험할 수 있다. 11인승 미니버스인 제로셔틀은 지난 9월부터 판교 일대에서 연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행을 해왔다.

올 행사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간이 도로주행 장애물 회피 및 주차 등의 동일 과제를 수행하며 경쟁을 벌이는 ‘자율주행차 vs 인간 미션수행 대결’ 이벤트도 펼쳐진다. 또 두 대의 무인 자동차가 똑같은 코스를 주행하는 ‘자율주행 싱크로나이즈드 드라이빙’ 시연도 진행된다.

이밖에 산업전시회에서는 차량 감지센서와 자율주행차 전용 모니터, 3D 내비게이션, 초소형 전기차, 안전주행 장치 등을 생산하는 30여개 기업이 참가해 신기술을 선보인다. 자율주행국제포럼에는 자율주행 산학 관련자 및 글로벌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자율주행 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이 집약되는 분야”라며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자율주행모터쇼를 세계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는 행사로 육성하고 판교가 자율주행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범구 기자 eb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