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뭄에 다뉴브 강 수위 낮아지면서 중세 금화 무더기 발견

알림

가뭄에 다뉴브 강 수위 낮아지면서 중세 금화 무더기 발견

입력
2018.10.27 18:45
0 0

극심한 가뭄 탓에 수위가 많이 낮아진 헝가리 다뉴브 강에서 15∼16세기 유럽에서 쓰였던 금화와 은화 등이 무더기로 발견됐다고 AFP통신이 26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을 인용해 전했다.

페렌치 미술관의 고고학자인 카탈린 코바치는 현지 MTI 통신 인터뷰에서 "창과 검, 대포 포탄 등 무기와 함께 2천여 개의 동전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중세 유물이 발견된 곳은 부다페스트 남부 에르드 시를 흐르는 다뉴브 강변으로 고고학자들은 이번 주 비가 오기 전에 발굴 작업을 끝내기 위해 잠수부와 드론까지 동원했다.

다뉴브 강에서 발견된 중세 동전들. AFP=연합뉴스
다뉴브 강에서 발견된 중세 동전들. AFP=연합뉴스

다뉴브 강은 오랜 기간 이어진 가뭄 때문에 수위가 많이 낮아졌다. 부다페스트에서는 수심이 38㎝까지 내려가 유람선들이 운항에 차질을 겪기도 했다.

에르드에서 발견된 금화, 은화는 난파된 배에 실려있었다. 이 배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발굴에 참여한 한 고고학자는 "동전의 90%는 외국 동전이고 1630∼1743년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며 "네덜란드, 프랑스, 취리히, 바티칸 등에서 주조됐다"고 말했다.

다뉴브 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헝가리에서는 최근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실된 프란츠 요제프 다리의 잔해가 발견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