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명래 후보자, 부동산 투기ㆍ위장전입 논란에 “사려 깊지 못한 행동에 사과”

알림

조명래 후보자, 부동산 투기ㆍ위장전입 논란에 “사려 깊지 못한 행동에 사과”

입력
2018.10.23 17:44
수정
2018.10.23 17:54
0 0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출석해 있다. 조 후보자의 청문회는 자료제출 문제로 여야간 설전이 벌어지며 파행을 겪었다. 오대근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출석해 있다. 조 후보자의 청문회는 자료제출 문제로 여야간 설전이 벌어지며 파행을 겪었다. 오대근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23일 인사청문회에서는 자녀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정치적 편향성을 두고 여야가 부딪쳤다. 야당은 조 후보자의 자료 제출 미비를 이유로 거세게 반발해 시작부터 파행을 겪었다.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가 1994년 자녀의 강남 8학군 전학을 위해 한남동에서 압구정동으로 주소를 옮겼다고 문제 삼았다. 또 2005년에는 재산 증식을 위해 장남 명의를 빌려 아파트를 매매했고,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조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과거 사려 깊지 못한 행동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면서도 각종 의혹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그는 자녀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영국에서 귀국한 장남이 교사들의 폭행과 학교폭력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고,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선 “당시 영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장남이 본인 예금과 모친 예금 등을 모아 아파트를 매입했고, 전세를 빼주지 못해 실제로 거주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또 증여세 지연 납부에 대해선 “증여세 대상이라는 것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며 “후보자 지명 이후 알게 돼 모두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야당은 조 후보자가 환경정책평가연구원(KI) 원장 재직 당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보수정당의 대북정책을 비난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과거 과도한 표현이라든가 편향적인 글을 쓴 것 같다. 앞으로는 더 중립적이고 사려 깊은 내용을 갖추겠다”며 사과했다.

이날 인사청문회는 여야 간 대립으로 시작한지 20분 만에 파행됐다. 환경노동위원장인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의 자료 제출 미비를 지적하며 정회를 요청했다. 야당 의원들은 부실 청문회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자료 제출 전까지 청문회를 할 수 없다고 거들었다. 여당 의원들은 “시작도 하기 전에 절차상 하자를 문제 삼아 정회하는 경우는 유례가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고성과 설전으로 정회됐고, 오후 2시에 속개됐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