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싫으면 데려가라”니…한유총, 아이들 볼모 삼나

알림

[사설] “싫으면 데려가라”니…한유총, 아이들 볼모 삼나

입력
2018.10.24 04:19
31면
0 0

경기도교육청 감사에서 비리 혐의가 적발된 한 사립유치원이 해명을 요구하는 학부모들의 출입을 금지하고 “동의하지 못하면 자녀를 데리고 가라”는 입장문을 보냈다고 한다. “서로 불신하는 가운데 교육하는 것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이유다. 불신을 유발한 당사자는 부적정한 회계처리를 한 유치원인데 엉뚱하게 학부모도 문제가 있는 것처럼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비리 유치원 명단에 포함된 경기도의 또 다른 사립유치원은 최근 “안정적인 유치원 정상화를 위해 내년도 원아 모집을 전면 보류한다”는 글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유치원 정상화와 모집 중단이 어떤 관계가 있다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

정부의 유치원 비리 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반발이 도를 넘고 있다. 일부 유치원들이 원아모집 중단과 폐업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한유총은 집단휴업 가능성까지 거론하는 상황이다. 사실상 어린이들을 볼모로 한 실력행사에 나선 셈이다. 억장이 무너진 학부모들에게 분노의 기름을 붓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더 기가 막힌 건 충남을 제외한 한유총 소속 전국의 사립유치원들이 유치원 원서접수와 추첨을 온라인으로 하는 ‘처음학교로’에 동참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지난해 국공립 유치원에 전면 도입된 데 이어 내년에 전국 모든 유치원으로 확대하기로 한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유치원 신입생 모집 때마다 온 가족이 동원돼 발품을 팔아야 했던 불편을 덜 것으로 기대했던 학부모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립유치원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한 불만을 애꿎은 학부모들에게 전가하는 치졸한 행태다.

한유총이 배짱을 부리는 건 사립유치원 원아 수가 국공립보다 3배나 많고, 전국 사립유치원의 75%를 회원으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모집 중단이나 휴업, 폐업 등 원아 축소가 ‘유치원 대란’으로 이어질 게 뻔한 데도 이를 무기 삼아 정부 대책을 무산시키겠다는 심산이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학부모간담회에서 “교육부가 포기하고 타협하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 약속대로 정부는 한유총의 막무가내식 행태에 강력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