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복원 비용 지원해 달라"

알림

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복원 비용 지원해 달라"

입력
2018.10.23 14:35
0 0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9일 평창올림픽 알파인 경기가 열렸던 강원 정선군 중봉 가리왕산을 찾아 최승준 정선군수(오른쪽)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9일 평창올림픽 알파인 경기가 열렸던 강원 정선군 중봉 가리왕산을 찾아 최승준 정선군수(오른쪽)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도가 23일 평창올림픽 스키 활강과 슈퍼대회전 경기가 치러진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센터 슬로프를 일부 복원키로 하고 정부에 국비지원을 요구했다. 다만 곤돌라는 존치시켜 생태 관광 및 교육시설로 활용할 방침이다.

‘천년의 숲’이라 불리던 가리왕산 중봉은 평창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파헤쳐졌다. 당시 강원도는 산림청과 환경단체에 올림픽 후 전면 복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대회 폐막 후 정선지역의 유일한 올림픽 유산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수 있도록 일부 시설을 존치해달라는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

강원도는 정선 가리왕산 슬로프 복원에 690억원이 들 것으로 보고, 이 가운데 70%인 480여억원을 국비로 지원해달라는 입장이다. 윤성보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올림픽 경기장 건설 당시와 같은 비율로 가리왕산 산림복원에 국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원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산림청과 환경부에 국비지원을 독려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발언을 소개하며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지난 2월 평창올림픽 알파인스키 경기가 펼쳐졌던 정선 알파인센터. 정선군 제공
지난 2월 평창올림픽 알파인스키 경기가 펼쳐졌던 정선 알파인센터. 정선군 제공

그러나 이날 강원도가 내놓은 대책이 국민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국비지원을 놓고 논란이 거셀 전망이다.

이날 국정감사를 위해 강원도를 찾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민주평화당 김종회(전북 김제ㆍ부안) 의원은 “강원도가 올림픽 전에 약속한 가리왕산 복원 약속을 뒤집기 전에 국민적인 공감대를 얻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가리왕산에 산사태 위험이 있는데도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 1,0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며 “강원도가 책임은 다하지 않고 권리만 주장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무소속 손금주(전남 나주ㆍ화순) 의원은 “올림픽을 치르고 산림과 생태를 전면 복원하겠다고 약속한 정선 가리왕산 스키장 일부를 존치하겠다고 계획을 변경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앞서 22일 국정감사에서 대한애국당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은 “평창올림픽이 619억원 흑자라고 하는데 강원도에서 중앙정부에 돈 달라고 하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