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상의 “산업현장과 소통채널 확대”

알림

부산상의 “산업현장과 소통채널 확대”

입력
2018.10.23 14:37
수정
2018.10.23 15:15
0 0

지역 주력 17개 업종, 105명

매머드급 모니터링 위원 위촉

기업조사 및 연구역량 강화

부산상공회의소 주요업종 모니터링위원회 위촉식 및 간담회.
부산상공회의소 주요업종 모니터링위원회 위촉식 및 간담회.

부산상의(회장 허용도)는 23일 오후 2시 부산상의 상의홀에서 ‘주요업종 모니터링위원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 60여명의 기업 모니터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업현장에서 겪고 있는 다양한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부산상의는 올해 3월 새 의원부 출범에 맞춰 지역경제 활력회복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여과 없이 듣겠다며 모니터링 위원회를 확대 운영할 것을 공약사업으로 채택한 바 있다.

상의 관계자는 “오늘 위촉식을 통해 기존 11개 업종 40명으로 운영됐던 업종별 모니터링 위원회 규모를 17개 업종 105명 수준으로 대폭 확대한 만큼 향후 정부의 규제혁신 기조에 발맞춰 기업의 경영활동을 옥죄는 각종 규제뿐만 아니라 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4차산업 혁명, 미래먹거리 산업, 남북경협과 관련된 IT, 관광, 영화ㆍ영상, 수산업종을 신규로 추가했고, 운영측면에서는 전체 17개 업종을 3개 연관그룹으로 나눠 운영함으로써 업종간 정보교류의 효율성을 강화했다.

특히 각 산업별 이슈 발생 시 해당 모니터링 위원들을 통해 실시간 현황파악 및 실태조사의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현장 상황이 시의적절하게 조사통계 분석에 활용될 수 있도록 조사ㆍ연구사업의 운영방향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모니터링 위원들은 경기부진에 따른 매출감소와 고용환경 악화에 대한 부담감을 토로했으며, 최근 중국의 위안화 가치절하로 인한 수출가격경쟁력 하락, 금융기관 대출만기연장 거부 등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지역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경영애로뿐만 아니라 혁신성장의 딜레마에 직면해 있는 상황인 만큼 빠른 시간 안에 새로운 고부가가치 업종을 발굴하지 못하면 과거 부산이 주력산업 교체의 실패로 겪었던 어려움을 다시 밟을 수 있다”면서 “모니터링 위원회를 기업현장 애로 청취의 창구로 여기고 지역기업들이 미래를 향해 내딛는 발걸음 마다 산적해 있는 규제와 기업불신의 장애물을 말끔하게 정리하겠다는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인 만큼 부산경제 활력회복을 위해 적극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