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야당, 서울시 국토위 국감서도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총공세

알림

야당, 서울시 국토위 국감서도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총공세

입력
2018.10.22 17:38
0 0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중구 세종대로 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중구 세종대로 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놓고 또 다시 총공세를 벌였다.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시 국감에 이어 그 동안 제기된 의혹이 반복되거나 강조됐고, 시의 답변도 바뀌지 않았다.

이날 중구 세종대로 시청에서 벌어진 국감 초반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자료 요청을 통해 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박원순 시장을 압박했다. 이헌재 의원은 “관련 조사를 했다는데 응답률이 99.8%가 맞는지, 11.2%가 맞는지 등을 밝혀달라”고 했고, 박 시장은 “저는 그렇게(99.8%를 조사해 전체 직원의 11.2%가 친인척으로 밝혀졌다고) 보고 받았다”고 재확인했다. 오후 국감에서도 이 같은 질문이 반복됐다.

이날은 여당도 박 시장을 적극 엄호하며 맞섰다.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은 "공사 1만7,084명 중 친인척 조사를 했는데 11.2%까지 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각각 입사했다가 사내 커플이 됐으면 그분들은 빼야 된다. 이렇게 따지면 비율이 5.6%로 낮아진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18일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조사 응답률을 11.2%라고 했고, 한 일간지가 19일 이를 보도했다가 20일 정정보도를 했다”며 “이 부분이 허위사실이고 가짜 뉴스”라고 했다.

하지만 야당은 물러서지 않았다. 민경욱 한국당 의원은 “공사가 했다는 것은 전수조사가 아니다. (부서별로 조사해 취합해 놓고) 개인별 조사 없이 99.8%를 조사했다는 것도 믿기 힘들지만, 노조 집행부만 (60~70명인데) 빼도 99.8%가 안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내 부부가 720여명이라고 했는데, 그게 포함된 건 아무 문제가 없나”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헌재 의원도 “11.2%, 10명 중 1명이 친인척인 게 정상 공기업이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박 시장은 “사내 결혼도 있을 것이고, 부부가 이전에 결혼해 공사에 올 수도 있고, (도시철도공사와) 통합되면서 사내부부 형태로 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이날 답변에서 “저희가 가릴 것이 아무것도 없다. 감사를 통해 무엇이든 드러나면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이날 국감에서 제기된 의혹을 포함해 23일 관련 내용을 감사원에 감사 청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관련 의혹의 국정조사 추진에 합의하고, 이날 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