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영보다 민간개발부터 먼저 공론화 꺼낸 전주시

알림

공영보다 민간개발부터 먼저 공론화 꺼낸 전주시

입력
2018.10.23 04:40
0 0
㈜자광이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조성할 143층 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계획 조감도.
㈜자광이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조성할 143층 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계획 조감도.

㈜자광이 143층 타워와 초고층아파트 건설 등 복합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매입을 완료함에 따라 개발 여부를 결정할 전북 전주시의 공론화위원회 구성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전주시가 전북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종합경기장 공영개발은 13년째 방치하면서 특혜 의혹에 휩싸인 민간업체 개발에 대해선 공론화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자광 전은수 대표이사는 22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 부지 매매 계약금 198억원을 납부하고 지난 18일 잔금 1,782억원을 완납해 대한방직 토지 소유권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달 중으로 전북도에 국토교통부 고시, 지구단위 계획 수립지침 등 관련법에 따라 사업부지 내에 존치된 전북도 공유지에 대해 사전 협의 신청서를 접수하고 전주시에도 지구단위계획입안제안서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자광이 대한방직 소유권을 확보함에 따라 전주시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개발 여부를 결정짓겠다는 방침이다. 정진 전주시 체육종합시설추진단장은 “자광 측이 지구단위계획 제안서를 제출해 오면 시민과 전문가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며 “시의회와 협의해 공론화위원회 구성 방식 등을 논의 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의 이 같은 방침은 13년째 지지부진한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과 대조된다. 전주시는 2004년 전북도로부터 무상으로 받은 경기장(12만여㎡)을 허물고 총 1,600여억원을 투입, 그 자리에 쇼핑몰ㆍ영화관 등을 갖춘 컨벤션센터와 200실 규모의 호텔 등을 짓기로 이행각서까지 제출했지만 13년이 지나도록 개발을 방치하며 사실상 사업을 백지화했다.

그 동안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개발 방식에 대해선 지역상권 보호 명분을 내세워 민간투자에서 시 재정사업으로 바꾸고 개발 내용도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 등 대규모 공원조성 방안을 제시했다가 민선7기 들어서는 센트럴파크는 온 데 간 데 없고 뮤지엄밸리를 운운하다 최근엔 국립미술관 유치를 하겠다고 나서는 등 도와 협의 없는 일방 행정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최근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무상양여 계약 해지도 검토 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전주시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덕진권역 도심에 대한 개발이 오랜 기간 방치되면서 주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전주시 덕진동 정모(62)씨는 “특혜 의혹이 끊이지 않는 민간업자 개발보다 경기장에 대한 공영개발 공론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광이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려면 난관도 많다. 우선 도시기본계획이 변경돼야 하는데 절차만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교통ㆍ환경영향평가 등 거쳐야 할 행정절차가 남아 있다. 이어 공업용지인 현 부지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절차도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공장부지 내에 있는 전북도 땅에 대한 협의과정도 거쳐야 한다. 대한방직 공장 부지는 총 23만여㎡ 규모로 이 가운데 자광이 소유한 대한방직 터는 전체의 93.9%인 21만6,464㎡이고, 전북도 소유 부지가 2.7%인 6,228㎡, 전주시 소유 부지가 3.4%인 7,873㎡다. 자광이 도와 협의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사업 추진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정진 전주시 체육종합시설추진단장은 “종합경기장 재개발과 대한방직 부지 개발은 별개의 문제로 두 사안을 결부할 문제는 아니다”며 “경기장 재개발이 늦어지고 있지만 현재 경기장 개발과 관련한 공론화위원회 구성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다만 도와 협의를 거쳐 개발 방식과 내용을 결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