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행안위 세종시 국감, KTX 세종역 뜨거운 감자

알림

행안위 세종시 국감, KTX 세종역 뜨거운 감자

입력
2018.10.22 20:00
0 0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춘희(맨 앞 왼쪽)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춘희(맨 앞 왼쪽)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종시청에서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감에선 KTX 세종역 설치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거론됐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충북과 대전을 중심으로 KTX 세종역에 대해 반대 의견이 많다. 상당히 갈등을 빚고 있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며 “인근 시도에서 세종시를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긴밀한 협의과정이 없으면 취지는 좋아도 과정상 어려움 때문에 지역 갈등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KTX 세종역 문제와 관련해 충북과 평행선을 달리는데도 계속 (당과 정부에) 요구해 갈등이 커지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이춘희 시장을 질타했다. 아울러 “이 시장이 당에 (KTX 세종역 설치를) 요구하기 전 주변 지역과의 협의를 진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았나 아쉬움이 남는다”고 주변 시도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도 “KTX 세종역 설치와 관련해 (충청권이) 갈등 분열 양상이 있다”고 꼬집은 뒤 “이 시장이 충청권행정협의회장으로서 솔선해서 지역 간 갈등 해결에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여러 차례 (협의를) 하고 있는데 대체로 충북 오송역과 세종시 간 교통 불편 사안에 대한 (충북의) 불만이 많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서로 해법을 갖지 못하고 있어 풀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일부 의원들은 KTX 세종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내놨다.

국회부의장인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세종시에 KTX 세종역은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세종시는 명색이 행정수도 아니냐. 전국에서 가장 편리한 교통을 가져야 하는데 KTX 정차역이 없어 많은 국민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도 “충북 오송역은 정치적 이유로 만들어진 것으로 아는데 세종과 거리가 멀어 이동에 손실이 크다”고 지적한 뒤 “KTX가 세종역을 관통하는 것에 대해 찬성한다”고 말했다.

국회분원

최근 대전시와 세종시 간 갈등이 표면화한 택시 공동영업 허가 문제도 언급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세종시의 대중교통 분담률이 목표(70%)를 크게 밑돌고 있다”며 대전 택시업계에서 ‘공동영업 허가’에 대해 전향적으로 고민해 국토부와 상의할 것을 주문했다. 하지만 이 시장은 “원칙적으로 도시 관할 구역 안에서 영업하는 게 맞다”며 “세종시 택시는 352대 수준이지만 대전은 8,700여대 수준으로 섞어 놓으면 세종 택시업계가 감당하기 어렵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국감에선 이밖에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문제, 도시 교통 및 안전 분야, 지역 내 불균형 문제 등에 대한 질의와 질타가 이어졌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