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미시장 탈 새마을 가속 페달…진보ᆞ보수 갈등 심화

알림

구미시장 탈 새마을 가속 페달…진보ᆞ보수 갈등 심화

입력
2018.10.22 15:22
수정
2018.10.22 16:15
0 0

박정희 추모제 불참, 새마을과는 시민공동체과로 명칭 변경

한국당이 과반인 구미시의회 통과가 관건

[저작권 한국일보]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 입구에 새마을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2010년 청동으로 만든 새마을 역군상.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 입구에 새마을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2010년 청동으로 만든 새마을 역군상.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장세용 구미시장이 시청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변경하고 지자체 행사에 새마을 명칭 사용을 배제키로 하는 등 탈(脫) 새마을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이는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식과 탄신제 불참과 맞물려 진보 보수단체 갈등과 시의회 통과라는 변수를 남겨두고 있다.

22일 구미시에 따르면 장 시장 취임 후 추진해 온 조직개편 작업을 마무리하고 지난 19일 현행 1실4국을 6국으로 개편하는 ‘구미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내달 8일까지 시민 의견을 듣기로 했다.

이번 조례안은 새마을과의 명칭을 시민공동체과로 변경하는 것 외에 현재 경제통상국, 정책기획실, 안전행정국, 복지환경국, 건설도시국 등 본청 5개 국을 경제기획국,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안전국, 사회복지국, 도시환경국, 건설교통국 등 6개 국으로 확대 개편하는 내용을 담았다.

안전행정국 새마을과는 문화체육관광국 시민공동체과로 변경해 새마을업무와 시민 소통 협력, 지역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육성과 관련한 업무를 추진한다.

구미시는 의견 수렴 뒤 이 조례안을 의회에 제출해 안건이 통과되면 내년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구미시는 또 내년부터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모든 행사에 새마을 명칭을 빼기로 잠정 결론을 내렸고 구미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옆에 건축 중인 박정희 대통령 역사자료관 명칭도 구미 근현대사 박물관이나 구미 공영박물관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하지만 구미시의회에는 23명 의원 중 자유한국당 12명, 더불어민주당 9명, 바른미래당 1명, 무소속이 1명이어서 조직개편 조례안 통과가 순조롭지 않을 전망이다. 구미시의회 김춘남(한국당) 기획행정위원장은 “새마을운동 종주 도시인 구미에서 새마을과 이름 자체를 없앤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리냐”고 말했고 송용자(민주당) 의원은 “새마을은 민간영역이니 시 예산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반드시 조례안을 통과시키겠다”고 주장했다.

구미 지역 진보·보수 단체간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박정희역사지우기 반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장 시장이 박 전 대통령 추모제 불참과 새마을과의 명칭 변경은 구미시장의 책무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구미참여연대, 구미YMCA, 민노총구미지부, 전교조구미지부,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구미지회 등 5개 시민사회단체는 “정치적인 목적이나 행사로 전락한 추모제나 탄신제에서 시장이 제사장을 맡는 일은 중단되야 한다”고 밝혔다.

구미시 관계자는 “5공단을 비롯한 구미공단 활성화와 다양한 행정수요 변화에 부응하고 중복·분산된 기능의 통·폐합을 통해 시민 중심의 효율적 조직을 만들기 위해 행정조직 개편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추종호기자 choo@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