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GM, 철수 논란 재점화…인천시 "부지 회수" 산은ㆍ노조 총력 대응

알림

한국GM, 철수 논란 재점화…인천시 "부지 회수" 산은ㆍ노조 총력 대응

입력
2018.10.21 17:24
0 0
한국지엠(GM) 주주총회가 열린 19일 오후 주주총회 장소로 알려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본사 사장실 주 통로 앞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한국지엠(GM) 주주총회가 열린 19일 오후 주주총회 장소로 알려진 인천시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 본사 사장실 주 통로 앞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인천시가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 분리계획에 반발해 임대해줬던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를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해 한국GM의 ‘철수 논란’이 다시 증폭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한국GM 주총이 열리던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조 등 시민사회의 동의가 있지 않다면 한국GM 측에 제공한 주행시험장 부지 회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 있는 한국GM 주행시험장은 인천시가 2004년 GM대우에 빌려줬다. 41만㎡ 규모의 부지를 30년 무상임대에, 추가로 20년을 더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어서 당시 특혜 논란이 불거졌었다.

박 시장은 “인천시는 애초에 GM코리아(한국GM)가 인천의 자동차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고용 안정에 매진해줄 것을 기대하며 부지 제공을 했던 것”이라며 “그런데 현재 법인 분리에 대해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고. 타당한 걱정”이라고 설명했다.

2대 주주임에도 농성 중인 노조에 막혀 주총에 참석하지 못한 산업은행 역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강력한 반대 입장에도 불구하고 법인 분리 안건의 주총 통과를 막지 못하며 무능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산은은 앞서 입장문을 통해 “이번 주총은 하자가 있는 주총”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개최되지 않았고, 산은이 주주권 행사를 위해 현장에 갔음에도 한국GM은 산은을 주총에 참석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주총을 막기 위해 본사 사장실 등을 물리적으로 봉쇄했던 노조 역시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노조는 “2대 주주(산은)가 참여하지 못한 채 확정된 법인분리 의결은 원천 무효”라며 “모든 동력을 투입해 법인분리 분쇄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르면 다음 주 총파업 일정이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GM은 법인 분리 절차에 하자도 없고 빠른 시일 안에 강행하겠다는 일관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법인 분리 없이는 글로벌 시장에 판매될 차종 개발을 진행할 수가 없다”며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며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원영기자 wys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