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비리 유치원’에 거리로 나선 엄마들…“책임자 처벌하라”

알림

‘비리 유치원’에 거리로 나선 엄마들…“책임자 처벌하라”

입력
2018.10.20 13:51
0 0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역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비리유치원 퇴출을 촉구하며 '유아교육, 보육 정상화를 위한 모두의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역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비리유치원 퇴출을 촉구하며 '유아교육, 보육 정상화를 위한 모두의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육아교육은 비즈니스가 아닙니다.”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엄마들이 거리로 나서 책임자 처벌 및 유치원 국가회계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학부모들로 구성된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역 앞에서’유아교육ㆍ보육 정상화를 위한 모두의 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자녀들과 참가한 학부모 40여명이 모여 △한국유치원총연합회와 교육 당국 책임자 처벌 △국가회계시스템 에듀파인 도입 △국공립 단설 유치원 확충을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손에 보라색 풍선을 들고, ‘엄마! 비리유치원 가기 싫어요’, ‘비리유치원 퇴출 국공립 확충’과 같은 피켓을 들었다.

진유경 활동가는 “비리 유치원의 원장들은 교비를 명품백, 노래방, 아파트 관리비 등에 썼다”며 “유치원 비리가 하루이틀이 아니지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거쳐 간 국회의원들은 유치원 원장님들의 정치력이 두려워 아무도 건드리지 못하고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익단체의 영향력은 두려워하면서 수백만명의 학부모는 두려워할 줄 모르는 것인가”라며 유치원과 정치권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19대 국회의원이었던 장하나 ‘정치하는 엄마들’ 공동대표는 “다음주에는 교육부를 상대로 비리 유치원 공개가 왜 늦어졌는지 따질 것”이라며 “감사원ㆍ국민권익위원회에 진정을 넣어 책임자 처벌에 나설 것”이라 예고했다.

'정치하는 엄마들'은 지난해 국무조정실과 교육청이 유치원 비리를 적발하고도 비리 유치원 이름은 전혀 공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정부와 교육청 등을 상대로 정보공개 청구 및 행정소송을 벌여왔다. 이 같은 노력으로 이번 국정감사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명단을 공개하면서 비리 유치원 문제가 세상에 드러나게 됐다.

이혜미 기자 herst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