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석열 “양승태 조사 없이 수사 종결할 수 없어”

알림

윤석열 “양승태 조사 없이 수사 종결할 수 없어”

입력
2018.10.19 17:16
수정
2018.10.19 22:36
6면
0 0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오전 서초동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오전 서초동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농단 수사를 지휘하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19일 밝혔다.

윤 지검장은 이날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양 전 대법원장 수사를 하지 않고 수사를 종결할 수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 “(양 전 대법원장 수사 없이는 종결이)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소환 일정에 대해선 “현재로선 말씀 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수사 진행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5부 능선은 넘어가지 않았나(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지검장은 사법농단 의혹 연루 판사들에게 청구된 압수수색 영장 등이 무더기로 기각된 사실을 두고 입장을 묻자 “많이 실망스럽다. 사법부라는 중요 조직의 수뇌부를 상대로 한 수사는 저희도 솔직히 곤혹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관들에게 모욕감을 줄 생각이 없다. 법원에서 보유 중인 자료를 법관 입회 하에 충분히 제출해주시길 바라고 있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국감은 서울과 수도권 등 총 10개 검찰청에 대해 진행됐지만 대부분의 질의는 윤 지검장에게 몰렸다. 그는 다스(DAS)와 투자자문사 BBK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가 아니냐는 세간의 인식에 대한 질문에 “이 전 대통령이 BBK를 자기가 설립했다고 한 것은 조금 과장된 얘기"라며 "이 전 대통령을 BBK 주인이라 하기에는 조금 어폐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 등 수사 방향이 편파적인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적극 부인하는 모습이었다.

국감 중간에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윤 지검장의 장모로부터 30억원대 사기 피해를 봤다는 피해자들을 거론하자 윤 지검장은 “아무리 국감장이지만 너무한 게 아니냐, 사건이 접수된 검찰청에 물어봐야지 너무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윤 지검장은 이날 업무보고 시작 전 과거 법사위원이던 고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 대한 애도를 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서민과 약자 편에서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했던 노 의원의 뜻을 가슴에 새기겠다”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