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용세습 규탄대회” 판 키우는 한국당

알림

“고용세습 규탄대회” 판 키우는 한국당

입력
2018.10.19 16:55
수정
2018.10.19 21:24
6면
0 0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과 관련해 국회 국정조사는 물론, 대여 규탄대회와 다른 기관에 대한 전수조사까지 나서기로 했다.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며 이슈를 최대한 부각시켜 판을 키우겠다는 취지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강도 높은 국정조사를 통해 누가 청년들의 기회를 빼앗아 갔는지 반드시 실체를 가려내고 일자리 적폐연대를 끊겠다”면서 “주말에도 대대적인 규탄대회를 통해서 국민을 기만한 가짜 일자리와 고용세습 실태를 규탄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한국당은 21일 오후 3시 국회에서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다른 공기업과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하는 한편 국민제보센터까지 개설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불공정하고 비도덕적인 채용비리에 대한 많은 국민들의 제보를 기다리겠다”고 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경남지사 때인 6년 전부터 강성노조가 고용세습으로 자기들만의 천국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경제를 망칠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고 가세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을 조율하고 있어 다음주 중 3당이 연대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 장병완 평화당 대표와도 상의했는데 평화당도 기본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다만 당내 의견을 수렴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고 저희도 당내의견을 수렴해 월요일쯤 다시 논의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야3당이 국정조사 실시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중한 입장이라 향후 협의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기본적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를 기다려 보고 그 이후에 국정조사 여부를 논의하자는 주장이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화 문제에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책임론까지 야당에서 제기하는 상황에서 섣불리 국정조사 실시 논의에 들어갈 경우, 국정 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는 관측이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 문제를 정치 쟁점으로 만들어가려는 한국당의 행태가 지나치다”며 “이 의혹은 아직 사실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사안이고 침소봉대 된 부분도 있다. 야당은 천둥벌거숭이 같은 행태를 그만두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