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갈등 넘어 화해의 길로”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

알림

“갈등 넘어 화해의 길로” 여순사건 70주기 합동추념식

입력
2018.10.19 15:54
수정
2018.10.19 16:04
0 0
19일 오전 10시30분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여순사건 70주기 희생자 합동추념식에 참석한 유가족과 정치권 인사, 각계각층 인사들이 묵념하고 있다. 여수시 제공
19일 오전 10시30분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여순사건 70주기 희생자 합동추념식에 참석한 유가족과 정치권 인사, 각계각층 인사들이 묵념하고 있다. 여수시 제공

현대사의 비극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19일 오전 10시30분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희생자를 추모하는 합동추념식이 열렸다. 올해 행사에는 처음으로 안보ㆍ보훈단체 회원들이 참석했으며 기독교ㆍ원불교ㆍ·불교ㆍ천주교 등 4대 종단도 참여했다. 하지만 당초 참석하기로 했던 경찰유족회가 불참해 아쉬움을 남겼다.

추념식에는 여순사건 당시 희생된 민간인 유족회와 군인 유족회, 안보ㆍ보훈단체 회원, 제주 4ㆍ3 유족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지사와 주승용 국회부의장, 이용주 국회의원, 권오봉 여수시장, 시ㆍ도의원 등 정치권 인사 등 500여명이 참석해 희생자 명복을 빌었다. 행사는 추모공연과 4대 종교단체의 추도행사, 추모사, 헌화ㆍ분향 순으로 진행했다.

박정명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장은 추모사에서 “그 동안 멀어져 있던 양측 유족이 한자리에 만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고 온 시민이 함께 70주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뜻 깊은 일이다”며 “앙금과 서운함을 모두 풀고 새 마음 새 모습으로 만나 새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70년 만에 처음으로 민간인 희생자 유족과 경찰ㆍ군인 유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해의 모습이 연출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경찰유족회가 불참하면서 의미가 퇴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경찰유족회는 이날 같은 시간 여수경찰서에서 경우회 주최로 열린 ‘여순사건 70주년 순국경찰관 추모제’에 참석했다.

정치권과 유족들은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한 목소리를 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유족의 오랜 염원인 특별법이 하루빨리 제정되도록 대토론회를 열고 관련 유적지도 정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도 ”지난 16, 18대 국회에서 통과하지 못한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순경 여순사건유족회장은 “제주 4ㆍ3을 비롯해 거창 노근리사건, 광주 5ㆍ18은 특별법이 제정됐지만, 여순사건 특별법은 아직도 국회에서 계류 중”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국회는 20대 임기 내에 반드시 특별법을 제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전남 동부지역 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여순10ㆍ19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연대는 전날 순천역 앞에서 청와대 국민청원 선포식을 갖고 19일부터 한 달 동안 20만명의 국민청원 운동에 나섰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