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쁜 짓 안 하겠다" 마크롱에게 다짐한 청년, 3주 만에 약속 깨

알림

"나쁜 짓 안 하겠다" 마크롱에게 다짐한 청년, 3주 만에 약속 깨

입력
2018.10.19 08:55
0 0
지난달 29일 자택을 방문한 마크롱 대통령으로부터 충고를 듣는 흑인 청년. AP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자택을 방문한 마크롱 대통령으로부터 충고를 듣는 흑인 청년. A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다시는 어리석은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충고를 듣고 그러겠다고 다짐한 청년이 채 불과 3주가 지나기도 전에 마약 소지와 공무집행방해죄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마크롱 대통령으로서는 매스컴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훈훈한 스토리의 결말이 꼬여버리면서 머쓱한 처지가 됐다.

18일(현지시간) 공영 프랑스 TV 등에 따르면 카리브 해의 프랑스 해외영토 생마르탱에 거주하는 22세 흑인 청년이 지난 17일 법원에서 마약 소지와 공무집행방해 죄목으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4월을 선고받았다.

마약 소지 혐의로 체포된 청년은 체포될 당시 심하게 저항하며 경찰관에게 위해를 가해 공무집행방해 혐의까지 적용됐다.

그는 재판이 진행 중인 닷새 전에도 또 소량의 마리화나를 소지한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고서 풀려났다.

이 청년은 지난달 29일 마크롱이 생마르탱을 방문했을 당시 민소매 티셔츠에 검은 두건 차림으로 대통령과 대화해 매스컴을 탄 인물이다.

당시 마크롱은 청년에게 무슨 일을 하느냐고 물었고 그는 "교도소에서 나온 지 얼마 안 돼서 지금 아무 일도 안 한다"고 했다. 이에 "어떤 어리석은 일을 저질렀기에"라고 마크롱이 묻자 청년은 부끄러워하며 "조그만 강도질을…"이라고 답했다.

마크롱은 청년과 함께 그의 아파트를 방문하고는 그에게 "이 상태에 머무르면 안 된다. 어리석은 짓을 다시 해서도 안 된다. 강도질은 이제 끝이다. 잊지 마라. 당신 어머니는 그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충고했다.

대통령의 조언에 이 청년은 그리하겠다고 다짐했고, 마크롱은 곧바로 그 옆에 서 있던 청년의 어머니를 힘껏 안아줬다.

당시 이 청년을 둘러싸고 온라인 공간에서는 그가 무장 마약갱단의 두목이라는 루머가 돌았고, 관할 검찰청은 이례적으로 나서서 소문을 부인하기도 했다.

방송 카메라 앞에서 청년이 한 다짐은 불과 3주 만에 거짓으로 드러나 마크롱 대통령만 머쓱한 처지가 되어 버렸다.

극우정당 국민연합(RN)의 질베르 콜라르 의원은 트위터에서 "대통령이 생마르탱의 작은 천사에게 한 충고는 아무 소용 없는 일이 돼 버렸다"고 비꼬았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