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주일미군기지 한국인 출입절차 강화 보도는 착오”

알림

“주일미군기지 한국인 출입절차 강화 보도는 착오”

입력
2018.10.18 19:40
0 0
이수훈(맨 앞줄 가운데) 주일 한국대사가 18일 도쿄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주일 한국대사관 제공
이수훈(맨 앞줄 가운데) 주일 한국대사가 18일 도쿄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주일 한국대사관 제공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는 18일 한국인이 주일 미군기지를 출입할 때 필요한 행정 절차가 강화됐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미국 측으로부터 ‘행정 착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대사는 이날 오후 도쿄(東京) 주일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주일 미국대사관 측으로부터 “착오였다. 한국은 제재 대상에서 이미 삭제됐고 원상 복구됐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미군 기관지 ‘스타즈 앤 스트라이프즈’는 지난 15일 “한국인이 친구를 만나거나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주일 미군기지를 방문할 때 추가 심사를 받아야 하는 국가로 한국을 포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추가 심사 대상국에는 북한과 중국, 이란, 아프가니스탄, 러시아, 프랑스 등 50여개 국가가 포함돼 있다. 해당 국적을 가진 사람의 경우 초청자가 방문일 1달 전에 보안요원에게 방문계획 등을 알릴 필요가 있다.

이날 국감에선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은 해당 보도를 인용, “미군기지 측이 기지를 방문하는 한국인에 대해 추가 심사를 받도록 하겠다는 것은 결국 미국이 한국을 못 믿겠다는 것”이라며 “미국 입장에서 한국이 동맹의 모습에서 멀어져 가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 대사는 한미동맹의 문제는 아니라고 밝히고 주일 미국대사관의 답변을 소개했다.

일본 내 우익성향 산케이(産經)신문은 ‘스타즈 앤 스트라이프즈’ 보도와 관련해 “미국이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에 경도돼 있는 한국 내부 북한 정보공작원이 미군기지에 침입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조치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