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점검ㆍ불량 출렁다리 전국 곳곳에…조심하세요

알림

미점검ㆍ불량 출렁다리 전국 곳곳에…조심하세요

입력
2018.10.18 16:55
0 0

취약 레저시설 안전성 감사

충남 천양 칠갑산 인근에 설치된 천장호 출렁다리에는 낙뢰로 인한 케이블 손상 위험이 높은데도 관련 보호시설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18일 감사원이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웹사이트
충남 천양 칠갑산 인근에 설치된 천장호 출렁다리에는 낙뢰로 인한 케이블 손상 위험이 높은데도 관련 보호시설이 설치되지 않았다고 18일 감사원이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웹사이트

전국에 길이 100m 이상 ‘출렁다리’가 22개나 있음에도 국토교통부는 도로법상 도로가 아니라는 이유로 건설기준과 안전점검지침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 강진 망호출렁다리와 저두출렁다리, 전주시 덕진공원연화교, 충남 청양군 청장호 출렁다리 등 4개 출렁다리는 부식, 케이블 체결불량이나 변형, 볼트 풀림 등이 있어 감사원으로부터 즉시 보수 조치를 받았다.

감사원은 18일 ‘취약 레저시설 현장점검’ 감사보고서를 통해 전국 출렁다리의 부실 관리 상황을 공개했다. 감사원이 전국의 100m 이상 출렁다리를 점검한 결과 석문공원 구름다리(강진), 대황강출렁다리(이하 전남 곡성), 섬진강출렁다리, 연하협구름다리(충북 괴산), 서동요출렁다리(충남 부여) 등 13개 출렁다리의 경우 내풍(耐風)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았다. 블루로드현수교(경북 영덕), 응천십리벚꽃길출렁다리(충북 음성), 천장호출렁다리(충남 청양) 등 7개 출렁다리는 케이블이 구조물을 지지하는 형식으로 낙뢰에 의한 케이블 손상 위험이 높은데도 낙뢰 보호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도로가 아니라는 이유로 출렁다리에 대한 건설기준을 마련하지 않았고, 건설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안전점검지침도 마련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22개 출렁다리 중 18개가 법정 시설물로 지정되지 않았으며, 이중 10개 다리는 2015년 이후 전문기관의 안전점검을 한 번도 받지 않았다.

감사원은 국토부 장관에게 “출렁다리 설치 시 내풍 및 낙뢰 안전성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건설기준을 마련하고, 출렁다리의 적절한 안전관리를 위해 안전점검지침 및 법정 시설물로 지정ㆍ관리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감사원은 출렁다리와 함께 레저시설로 분류되는 집라인과 케이블카도 현장점검했다. 전국 8개 청소년수련원의 집라인 와이어로프 비파괴검사 결과 5개 수련원에서 교체가 필요한 수준의 불량 와이어로프를 확인됐다. 감사원은 이를 교체할 때까지 운영중지를 권고하라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에게 요구했다. 또한 6개 기관의 청소년수련시설 내 집라인에 안전망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설치하라고 권고했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