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일자리, 민주노총 먹잇감”

알림

한국당 “서울교통공사 일자리, 민주노총 먹잇감”

입력
2018.10.17 17:19
수정
2018.10.17 23:28
5면
0 0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특혜 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논란과 관련해 민주노총의 조직적 개입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는 등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 일자리 대책의 부작용을 짚는 동시에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민주노총까지 엮어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잇따라 갖고 “2016년 9~12월까지 들어온 임모씨와 정모씨의 정규직 채용과정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스크린도어의 개ㆍ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무기계약직 자격으로 들어와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각각 자격증이 없거나 연관성이 없는 자격증만 갖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 총장은 그러면서 “임씨는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시절 홍보부장 출신이고, 정씨는 통진당 광진구 구의원 출마자로서 민노총이 공식 지지한 사람”이라며 “이들은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 필요한 자격시험을 거부하라면서 시험을 방해했고, 또 노사협상장에 들어가 사측에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또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모든 과정을 총괄한 사람이 김모 인사처장인데 그의 아내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며 “더욱 놀라운 것은 정규직으로 전환된 108명의 공개 명단에서 자신의 아내 이름을 뺐다”고 언급했다. 김 총장은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실시한 친인척 재직 현황 조사 응답 비율이 99.8%였다”고 한 부분도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가족채용의 비리가 문제 돼 서울시가 전수조사에 들어가려 하니 민주노총은 “절대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다”면서 “결국 11.2%만 조사했는데도 108명의 가족과 친인척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게 나온 만큼 이를 계산해 보면 1,000명이 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문재인 정부에 대한 책임 제기도 빼놓지 않았다. 김 총장은 “박원순 시장은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사고로 비극적 죽음을 맞이한 김군의 아픔을 치유하기는커녕 서울교통공사 일자리를 민주노총에 먹잇감으로 던져줬다”며 “천인공노할 일들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재인 정권하에서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 안전점검 중 전동차에 끼어 숨진 하청업체 직원 김모군 문제를 환기시킨 것이다. 한국당은 감사원 감사와 국회 국정조사 등을 통해 서울교통공사는 물론 전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조사에 나설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당의 잇따른 의혹 제기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이날 “비정규직에 대한 무기계약직화, 일반직화는 철저한 심사와 검증을 거쳐 이뤄졌다”며 특혜와 공정성 시비 방지를 위한 시험, 외부전문가 심사 등도 실시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채용 문제를 제기한 한국당을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 조치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도 이날 “채용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엉터리라면 문제지만 아니다”라며 “실상은 내가 다니는 직장이 좋은데 더 오라고 권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서울시는 문제가 제기된 만큼 객관적인 감사원 감사를 공식 요청하는 등 의혹 해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