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세종시 빈집정보시스템 구축… 다양한 활용

알림

세종시 빈집정보시스템 구축… 다양한 활용

입력
2018.10.17 20:00
0 0
지난 3월 벽이 무너진 부산의 한 빈집 모습. 연합뉴스
지난 3월 벽이 무너진 부산의 한 빈집 모습. 연합뉴스

세종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빈집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17일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빈집정보시스템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시환경 개선 및 빈집을 활용한 사업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빈집은 마을이나 도시의 환경과 미관을 저해하고, 범죄 장소로 악용될 소지가 있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빈집은 2000년 51만가구에서 2015년 107만가구로 배 이상 늘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 2050년에는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10% 정도인 302만 가구가 빈집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는 이런 문제를 인식, 그 동안 가구당 200만원씩 매년 50~80가구의 빈집을 정비하고 있다. 하지만 상수도와 전기사용량 등을 활용해 빈집을 파악하다 보니 정확한 현황은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이날 협약을 통해 LX의 빈집정보시스템’ 공가랑’을 구축한다. 공가랑은 5년 간 무상으로 운영되며, 관계기관에 빈집 정보를 제공해 안전사고나 범죄발생 등의 예방에 활용토록 한다. 시는 이를 통해 빈집 실태 조사 및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도시환경 개선과 빈집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창출키로 했다.

이와 관련, 타 지자체에선 이미 여러 빈집 활용 사업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8월 박원순 시장이 옥탑방 생활을 했던 삼양동을 중심으로 양지마을 내 빈집 일부를 사들여 청년창업 공간, 청년주택, 커뮤니티시설로 조성하는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인천시도 도시재생과 연계해 빈집을 활용키로 하고, 지난달 빈집 실태 조사를 시작했다.

박병배 시 주택과장은 “빈집정보시스템을 통해 빈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소유자가 동의하면 인터넷 등에 공개해 귀농 희망자 등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