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中 죄수 시신 사용?’ 스위스, 인체의 신비전 금지 조치

알림

‘中 죄수 시신 사용?’ 스위스, 인체의 신비전 금지 조치

입력
2018.10.17 13:26
0 0
호주에서 개최된 '인체의 신비전'. SCMP 캡처
호주에서 개최된 '인체의 신비전'. SCMP 캡처

중국에서 처형된 죄수의 시신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스위스에서 '인체의 신비전' 행사 개최가 금지당했다고 AFP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독일 해부학자 군터 폰 하겐스(Gunther von Hagens) 박사가 기획한 인체의 신비전은 시신에서 물과 지방질을 제거하고 그 공간을 실리콘이나 에폭시 등으로 채우는 '플라스티나이제이션' 기법을 사용해 시신과 장기 표본을 전시한다.

네덜란드, 벨기에, 영국 등에서 개최돼 큰 인기를 끌었으나, 인체의 신비전에 중국 죄수의 시신이 사용된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AFP통신에 따르면 당초 19∼21일 스위스 로잔 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이번 행사의 개최 금지도 '고문에 반대하는 기독교도 그룹'(ACAT)이라는 인권단체의 항의에 따른 것이다.

ACAT는 성명에서 "인체의 신비전에 사용된 시신은 고문당한 후 처형당한 중국 죄수의 시신이거나 중국 당국이 반체제 단체로 분류한 법륜공(法輪功·파룬궁) 신도의 시신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스위스 당국은 이에 주최 측에 시신의 출처를 보증하는 확약서와 시신을 제공한 유족의 동의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주최 측은 관련 서류를 모두 제출할 뜻을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