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KBS판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 확인"

알림

"KBS판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 확인"

입력
2018.10.16 19:03
0 0
정필모(가운데) KBS 부사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KBS진실과미래위원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KBS 제공
정필모(가운데) KBS 부사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KBS진실과미래위원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KBS 제공

KBS진실과미래위원회(위원회)가 박근혜 정부 시절 고대영 사장 체제에서 작성된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를 확인하는 등 6개 안건에 대한 1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 6월 KBS에서 일어났던 방송 공정성과 독립성, 공적 책임 침해 사례를 조사해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만들어졌다.

위원회는 16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BS판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 확인 △보도본부 간부들 주도의 ‘KBS기자협회 정상화모임’의 편성규약 등 사규 위반 △’시사기획 창- 친일과 훈장’ 편 제작방해 및 불방 등의 사항을 공개했다.

위원회는 먼저 “‘KBS기자협회 정상화모임’(정상화모임)은 2016년 3월 당시 KBS보도에 비판적이던 KBS기자협회의 기능을 무력화하기 위해 당시 보도국장 등 보도본부 국ㆍ부장단 주도로 성명서를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상화모임은 보도본부 간부 34명 전원과 팀장 앵커 특파원 등 129명이 가입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정상화모임 참여 여부가 일종의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로 작성돼 모임 결성 이후 선발된 취재기자 특파원 12명 중 10명이 모임 참여자였다. 신규 기자 앵커 전원이 모임 가입자 가운데 뽑혔다. 보도본부 부장급 이상 보직자 60명 가운데 53명, 88%가 모임 참여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KBS진실과미래위원회가 공개한 ‘KBS판 블랙리스트’
16일 KBS진실과미래위원회가 공개한 ‘KBS판 블랙리스트’

또한 위원회 조사 과정에서 당시 보도본부가 모임 가입자들을 별도 관리 했음을 보여주는 문서도 입수했다. 위원회는 “정상화모임 참여자 모집 과정에서 불이익 언급 등 협박성 발언도 했다”며 “모임 가입을 거부한 한 앵커의 경우 한 달 뒤 개편 때 뚜렷한 이유도 없이 앵커 자리를 다른 모임 참여자에게 내주는 일이 벌어졌다”고 언급했다. 엑셀 파일로 작성된 이 문서가 사실상의 블랙리스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이 문서는 기자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발견됐으며, KBS 본사 기자 563명을 부서별로 나열한 뒤 비고란에 모임 가입 여부를 표시해 전체 가입자와 비가입자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됐다.

위원회는 “박근혜 정부 당시 간부들이 강압적으로 취재를 지시하고 이에 불응하는 기자들에게는 부당 징계가 가해졌다”고 주장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7월 KBS가 투자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과도한 홍보성 기사 작성을 거부한 기자들에게 당시 문화부장이 “국장이 시키면 하는 거야, 그게 보도국 30년 전통이고 원칙이야”라고 윽박지르고 리포트 제작을 강요했다. 이를 거부한 기자들은 감봉 2월의 징계를 받았다. ‘성주 군민 사드 배치’에 대한 반대 움직임을 뉴스에서 다룬 해설위원은 나흘 만에 위원직을 박탈당했다. 보도본부의 한 기자는 2016년 7월 한국기자협회보에 ‘침묵에 휩싸인 KBS… 보도국엔 정상화 망령’이라는 제목의 정상화모임 비판 글을 기고했다가 보도국장 요구로 경위서를 제출했고 이틀 만에 제주총국으로 전보되기도 했다. ‘시사기획 창- 친일과 훈장’편도 이승만 박정희 정권에 집중됐다는 내용의 2부는 방송되지 못했으며, 제작하던 팀장과 기자 2명을 모두 다른 부서로 전보해 버렸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정필모(KBS 부사장) 위원장은 “이번 활동은 정확한 진상조사와 책임자에 대한 응분의 처벌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KBS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