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노른자위’ 원주 종축장 부지 활용안 또 부결

알림

‘노른자위’ 원주 종축장 부지 활용안 또 부결

입력
2018.10.16 13:56
0 0
강원도청 전경. 강원도 제공
강원도청 전경. 강원도 제공

시가 600억원에 이르는 도유지인 강원 원주시 반곡동 옛 종축장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강원도와 도의회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도유지인 원주시 반곡동 6만1,477㎡ 규모의 종축장 부지를 강원개발공사에 출자하려는 강원도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표면적인 이유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합리적인 현물 출자방안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원주 혁신도시와 인접한 노른자위 땅의 활용방안을 놓고 강원도와 원주시, 지역정치권의 셈법이 복잡하게 얽힌 결과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땅의 추정가격은 175억 가량이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투자가치가 600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강원도는 당초 이 땅을 강원개발공사에 출자에 현재 360% 수준인 부채비율을 250%까지 떨어뜨릴 계획이었다. 반면 원주시 등은 이 부지를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원주 종축장 부지를 둘러싼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5년 원주시가 강원교육청과 함께 옛 원주여고를 종축장 부지와 맞교환 한 뒤 원주여고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종축장 부지에는 원주교육청을 신축하려다가 없던 일이 됐다. 도심의 몇 안 되는 미개발 지역인 만큼 복지, 편의시설로 조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앞섰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014년 강원도가 해당 부지에 드라마 세트장을 조성하기 위해 모 프로덕션에 부지 매각을 추진하자 도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지금까지 모두 다섯 차례나 종축장 부지를 활용방안이 제시됐으나 모두 원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강원개발공사의 부채율을 낮추려면 도유지 현물출자 밖에 현실적인 대안이 없으나 동의를 얻지 못했다”며 “다시 원점에서 도유지 활용방안에 대한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