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법농단 핵심고리’ 임종헌, 혐의 대부분 부인…19시간 조사 후 귀가

알림

‘사법농단 핵심고리’ 임종헌, 혐의 대부분 부인…19시간 조사 후 귀가

입력
2018.10.16 10:33
0 0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홍인기 기자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홍인기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의 핵심고리로 지목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19시간여에 걸친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전날 오전 9시20분쯤 임 전 차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의 피의자로 불러 이날 오전 1시까지 조사했다.

임 전 차장은 4시간 가량 조서를 검토한 뒤 오전 5시쯤 귀가했다. 검찰 청사 앞에서 그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지시를 받았는가’ ‘혐의를 모두 부인했나’ 등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은 채 미리 대기 중이던 차량에 탑승했다.

임 전 차장은 검찰 조사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정황과 증거, 진술 등이 제시되면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답하는 등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그는 검찰에 출석하면서 “제기된 의혹 중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으로 임 전 차장을 수 차례 더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임 전 차장이 재판거래ㆍ재판개입 등 방대한 사법농단 전반에 실무 책임자로 연루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는 양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ㆍ고영한ㆍ차한성 전 대법관 등 윗선 개입 여부를 밝힐 핵심 인물로 꼽히기도 힌다. 검찰은 추가조사에서 드러난 혐의와 진술 태도 등을 감안해 임 전 차장의 신병처리(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