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못 찾은 유공자 후손 6천명...의병 후손, 정부가 찾는다

알림

못 찾은 유공자 후손 6천명...의병 후손, 정부가 찾는다

입력
2018.10.15 21:25
0 0
구한말 의병의 모습.
구한말 의병의 모습.

정부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조명된 의병 등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가보훈처는 내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계기로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캠페인' 사업을 활성화한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국외에서 활동한 독립유공자의 후손과 의병 후손 등을 집중적으로 찾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9월 말 기준으로 포상된 독립유공자 1만5천여명 가운데 9천300여명만 후손에게 훈·포장이 전달됐다. 전달되지 못한 나머지 6천여명의 후손 찾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훈·포장이 전달되지 못한 유공자 중 북한이 본적이거나 본적이 미상인 분들이 4천여 명에 달한다"며 "후손을 추적할 수 있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분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중국과 미주 등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후손은 선대의 포상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한 실정이다. 보훈처는 현지 한인언론, 한인 단체 등과 협조체계를 강화해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립운동사 연구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한편 독립운동 관련 단체와 업무협약 등을 확대한다.

보훈처는 남한이 본적인 유공자에 대해서는 지난 2월부터 해당 읍·면사무소 등을 직접 방문하여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 3천700여 곳에 후손 찾기 포스터를 배부하고, 중국과 만주 등에서 활동한 독립유공자 중 훈·포장 미전수자 명단을 해당 재외공관에 보내기도 했다.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CJ ENM 제공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CJ ENM 제공

이런 노력 끝에 9월 말 현재까지 후손 40여명을 확인했다. 이 중에는 2002년 독립장이 추서된 신현규(이명 신양춘) 선생의 후손을 찾았다. 선생은 1918년 경북 문경에서 광복단원에 가입해 군자금 모집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1920년 6월 징역 7년을 받고 옥고를 치렀다.

보훈처 홈페이지(www.mpva.go.kr) 공훈전자사료관의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에서 독립운동을 했던 선대의 명단을 확인하고 후손 등록을 할 수 있다. 문의는 ☎ 1577-0606.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