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조강특위 “2012년 경제민주화 강령 내걸어 당 침몰”

알림

한국당 조강특위 “2012년 경제민주화 강령 내걸어 당 침몰”

입력
2018.10.15 20:00
수정
2018.10.15 20:53
6면
0 0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가 2012년 총선과 대선 승리 당시 슬로건으로 내걸었던 ‘경제민주화’ 강령을 당 몰락의 원인으로 지목해 당내 논란이 예상된다.

조강특위는 15일 ‘당원ㆍ당직자ㆍ당협위원장ㆍ국회의원 여러분에게 드리는 고언’ 이라는 입장문을 통해 현재 당이 처한 상황과 향후 특위 활동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입장문에서 조강특위는 “당헌당규와 상관 없이 전권을 가졌던 2012년 비상대책위가 경제민주화란 진보주의 강령을 받아들였다”면서 “이념과 동떨어진 ‘새누리당’ 이라는 정체불명의 당명으로 바꾸고, ‘보수를 버려야 한다’면서 빨간 색깔로 당색을 바꿨을 때 한국당은 침몰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2012년 당 비대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때로, 당시 한국당은 선제적으로 경제민주화 개념을 도입하고, 당명과 당색깔까지 바꿔 총선은 물론 대선까지 승리했다.

때문에 이 같은 언급은 사실상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책임을 물으면서 보수주의 회복을 촉구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경제민주화 노선까지 진보주의 강령으로 규정하면서 부정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긴 것을 두고는, 향후 특위 활동에 대한 기준점을 ‘우향우’로 잡겠다는 의지로 해석돼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2012년 당시 당내에는 ‘경제민주화실천모임’ 등이 꾸려지면서 상당수 의원들이 이를 뒷받침했고, 김세연 의원 등 일부 멤버들은 아직도 당에 남아 있다. 더구나 중도보수 세력까지 연대와 통합을 구상하는 당 지도부의 구상과 어긋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다. 당의 한 관계자는 “조강특위에서 자꾸 불필요한 논란과 말이 많아지면 대상이 되는 인사들은 어떤 생각을 하겠느냐”고 우려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